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온 세상에 임할 심판

    찬송 : 새찬송가 521장 (찬송가 253장)

  • 2018-10-16   [예레미야(Jeremiah) 25:30 - 25:38]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30 그러므로 너는 이 모든 말로 그들을 규탄하여 예언하여라.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주님께서 저 높은 곳에서 고함 치신다. 그의 거룩한 처소 하늘꼭대기에서 벽력 같은 목소리를 내신다. 그의 목장에다 대고 무섭게 고함 치신다. 포도를 밟는 자들처럼 이 땅의 모든 주민을 규탄하여 큰소리를 내신다.
    31 주님께서 만민을 신문하실 것이니, 그 우렁찬 소리가 땅 끝에까지 퍼질 것이다. 모든 사람을 심판하실 것이니, 악인들을 칼로 쳐서 죽게 하실 것이다. 나 주의 말이다.'"
    32 나 만군의 주가 말한다. 보아라, 재앙이 이 민족에서 저 민족에게로 퍼져 나가고, 땅의 사방 끝에서 큰 폭풍이 일 것이다.
    33 ○그 날에는 땅 이 끝에서 저 끝에 이르기까지 나 주에게 죽임을 당한 시체들이 널려 있을 것이며, 그들이 죽었다고 하여 울어 줄 사람도 없고, 그들을 모아다가 묻어 줄 사람도 없어서, 마치 땅 위에 뒹구는 거름덩이처럼 될 것이다."
    34 목자들아, 너희는 울부짖으며 통곡하여라. 양 떼의 인도자들아, 너희는 재 위에서 뒹굴어라. 너희가 살육을 당할 날이 다가왔다. 귀한 그릇이 떨어져 깨지듯이 너희가 부서질 것이다.
    35 목자들은 도피처도 없으며, 양 떼의 인도자들은 도망할 곳도 없을 것이다."
    36 목자들이 울부짖는 소리와 양 떼의 인도자들이 통곡하는 소리를 들어 보아라. 주님께서 그들의 목장을 파괴하셨기 때문이다.
    37 주님께서 맹렬히 진노하시니, 평화롭던 초장들이 황무지가 되었다.
    38 사자가 굴을 버리고 떠나가듯이, 주님께서 떠나가셨다. 압박하는 자의 칼과 주님의 분노 때문에 그 땅이 폐허가 되었다.

    유다를 심판하신 하나님은 온 세상 모든 민족도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 심판은 누구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성경 이해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모든 나라를 향한 하나님의 진노를 예언하라 하십니다. 높은 하늘,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하나님의 목장인 유다와 그 땅의 모든 주민의 악행을 큰 소리로 규탄하시고, 우렁찬 소리로 신문하시고, 악인은 칼로 쳐서 죽게 하실 것입니다(30, 31절). 하나님은 모든 민족에게 재앙을 내리시되 폭풍처럼 온 땅을 휩쓸 것입니다. 그때에는 하나님의 진노로 인해 죽임을 당한 시체가 지면에 가득하겠지만, 그들을 위해 애곡하는 사람도 없고, 시신을 수습해 매장해 줄 사람도 없어 비참하게 땅 위에 방치될 것입니다(32, 33절). 특별히 하나님은 ‘목자들’과 ‘양 떼의 인도자들’, 곧 지도자들에게 맹렬한 심판을 선언하십니다. 하나님은 사냥하기 위해 굴을 떠난 사자처럼 심판을 시작하셨습니다. 먼저 유다와 그 지도자들을 치셨으니, 온 세상도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34-38절).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전체 하나님은 오래 참으시지만 끝내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날엔 그간 오래 참으신 진노를 풀어 놓아 무서운 재앙이 닥칠 것입니다.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제 생각대로 살아가는 사람은 비참한 최후를 맞을 것입니다. 하나님을 거부하고 죄의 길을 고집하는 사람에게 닥칠 비극을 경계로 삼아야 합니다.

34-38절 지도자를 더 엄하게 심판하십니다. 지도자는 일반 백성을 정의와 공평으로 다스리고, 선을 장려하고, 악을 경계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백성이 타락하면 지도자를 더 크게 벌하십니다. 지도자의 자리에 있습니까? 지도자로서의 책임을 잘 감당하고 있습니까?

기도
하나님의 심판을 기억하여 의로운 삶을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