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성막 기술자들

    찬송 : 새찬송가 36장 (찬송가 36장)

  • 2021-10-23   [출애굽기(Exodus) 35:30 - 36:7]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30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유다 지파 사람, 훌의 손자이며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을 지명하여 부르셔서,
    31 그에게 하나님의 영을 가득하게 하시고,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온갖 기술을 갖추게 하셨습니다.
    32 그래서 그는 여러 가지를 생각해 내어, 그 생각해 낸 것을 금과 은과 놋으로 만들고,
    33 온갖 기술을 발휘하여, 보석을 깎아 물리는 일과, 나무를 조각하는 일을 하게 하셨습니다.
    34 또한 주님께서는 그와 단 지파 사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에게는 남을 가르치는 능력도 주셨습니다.
    35 ○주님께서는 그들에게 기술을 넘치도록 주시어, 온갖 조각하는 일과 도안하는 일을 할 수 있게 하시고,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과 가는 모시 실로수를 놓아 짜는 일과 같은 모든 일을 할 수 있게 하시고, 여러 가지를 고안하게 하셨습니다.
    1 그러므로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기술 있는 모든 사람, 곧 주님께서 지혜와 총명을 주셔서 성소의 제사에 필요한 모든 것을 만들 줄 아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주님께서 명하신 그대로 만들어야 합니다."
    2 ○모세는,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주님께서 그 마음에 지혜를 더하여 주신 기술 있는 모든 사람, 곧 타고난 재주가 있어서 기꺼이 그 일을 하고자 하는 모든사람을 불러모았다.
    3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이 성소의 제사에 필요한 것을 만드는 데 쓰라고 가져온 모든 예물을 모세에게서 받았다. 그런 다음에도 사람들은 아침마다 계속 자원하여 예물을 가져 왔다.
    4 그래서 성소에서 일을 하는 기술 있는 모든 사람이, 하던 일을 멈추고 모세에게로 와서,
    5 이르기를 "백성들이, 주님께서 명하신 일을 하는 데에 쓰고도 남을 만큼 많은 것을 가져 오고 있습니다" 하였다.
    6 그래서 모세는 진중에 명령을 내려서 '남자든 여자든, 성소에서 쓸 물품을 더는 헌납하지 말라'고 알리니, 백성들이 더 이상 바치지 않았다.
    7 그러나 물품은 그 모든 일을 하기에 넉넉할 뿐 아니라, 오히려 남을 만큼 있었다.

    모세가 주님의 명대로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지명하여 성막 제작을 위한 책임자로 세우고, 자원하는 기술자들을 불러 모읍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주님은 성막 전체 골격에서 세부 기구, 각종 재료까지 자세하게 일러 주셨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만들면 되겠지만, 제대로 만들려면 지혜와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도안도 하고 고안도 하고 온갖 기술을 적용해 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성막을 온전하게 구현할 기술자가 필요합니다. 주님은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성막을 만들 장인으로 세우십니다(30-35절). 그리고 ‘하나님의 영’을 주셔서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하십니다. 오홀리압에게는 가르치는 능력도 더하십니다.
드디어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모든 기술자들이 모세에게서 백성이 드린 예물을 받아 성막 제작을 시작합니다. 백성의 예물이 넘쳐 더 이상 예물을 드리지 말라고 선포해야 할 정도였습니다(36:1-7). 성막을 사모하는 백성의 기대가 얼마나 크고 간절한지 보여 줍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30-35절 성막 기술자들에게 주님의 영을 주십니다. 그들에게 타고난 재능이 있지만, 주님은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온갖 기술을 더하십니다. 가진 재능만으로는 주님의 일을 온전히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무슨 일이든 주님께 지혜와 지식을 구하십시오. 그 일에 나의 교만과 욕심이 틈타지 않도록, 늘 주님의 영으로 충만하십시오.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36:3-7 성막을 위한 백성의 헌신이 차고 넘치는 이유는 성막을 향한 백성의 기대가 크고 간절하기 때문입니다. 주님이 그들과 함께 거하시고, 그들을 만나시고, 그들을 인도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랐기 때문입니다. 주님께 드리는 헌신의 정도와 공동체를 위한 열정의 온도가 나의 신앙의 척도입니다.


기도
제게 주신 재능과 은사가 주의 일에 적절히 쓰임 받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