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여호와의 종

    찬송 : 새찬송가 502장 (찬송가 259장)

  • 2021-07-27   [이사야(Isaiah) 49:1 - 49:13]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너희 섬들아, 내가 하는 말을 들어라. 너희 먼 곳에 사는 민족들아, 귀를 기울여라. 주님께서 이미 모태에서부터 나를 부르셨고, 내 어머니의 태 속에서부터내 이름을 기억하셨다.
    2 내 입을 날카로운 칼처럼 만드셔서, 나를 주님의 손 그늘에 숨기셨다. 나를 날카로운 화살로 만드셔서, 주님의 화살통에 감추셨다.
    3 주님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아, 너는 내 종이다. 네가 내 영광을 나타낼 것이다."
    4 그러나 나의 생각에는, 내가 한 것이 모두 헛수고 같았고, 쓸모 없고 허무한 일에 내 힘을 허비한 것 같았다. 그러나 참으로 주님께서 나를 올바로 심판하여주셨으며, 내 하나님께서 나를 정당하게 보상하여 주셨다.
    5 내가 태어나기도 전부터 주님께서는 나를 그의 종으로 삼으셨다. 야곱을 주님께로 돌아오게 하시고 흩어진 이스라엘을 다시 불러모으시려고, 나를 택하셨다.그래서 나는 주님의 귀한 종이 되었고, 주님은 내 힘이 되셨다. 주님께서 내게 말씀하신다.
    6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네가 내 종이 되어서,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고 이스라엘 가운데 살아 남은 자들을 돌아오게 하는 것은, 네게 오히려 가벼운일이다. 땅 끝까지 나의 구원이 미치게 하려고, 내가 너를 '뭇 민족의 빛'으로 삼았다."
    7 이스라엘의 속량자, 거룩하신 주님께서, 남들에게 멸시를 받는 사람, 여러 민족들에게 미움을 받는 사람, 통치자들에게 종살이하는 사람에게 말씀하신다. "왕들이 너를 보고 일어나서 예를 갖출 것이며, 대신들이 또한 부복할 것이니, 이는 너를 택한 이스라엘의 거룩한 하나님, 신실한 나 주 하나님 때문이다."
    8 주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희를 구원해야 할 때가 되면,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겠고, 살려 달라고 부르짖는 날에는, 내가 그 간구를듣고 너희를 돕겠다. 내가 너희를 지키고 보호하겠으며, 너를 시켜서 뭇 백성과 언약을 맺겠다. 너희가 살던 땅이 황무해졌지마는, 내가 너희를 다시 너희 땅에 정착시키겠다.
    9 감옥에 갇혀 있는 죄수들에게는 '나가거라. 너희는 자유인이 되었다!' 하고 말하겠고, 어둠 속에 갇혀 있는 사람들에게는 '밝은 곳으로 나오너라!' 하고 말하겠다. 그들이 어디로 가든지 먹거리를 얻게 할 것이며, 메말랐던 모든 산을 그들이 먹거리를 얻는 초장이 되게 하겠다.
    10 그들은 배고프거나 목마르지 않으며, 무더위나 햇볕도 그들을 해치지 못할 것이니, 이것은 긍휼히 여기시는 분께서 그들을 이끄시기 때문이며, 샘이 솟는 곳으로 그들을 인도하시기 때문이다.
    11 내가, 산에서 산으로 이어지는 큰길을 만들고, 내 백성이 자유스럽게 여행할 큰길을 닦겠다.
    12 보아라, 내 백성이 먼 곳으로부터도 오고, 또 더러는 북쪽에서도 오고, 서쪽에서도 오고, 아스완 땅에서도 올 것이다."
    13 하늘아, 기뻐하여라! 땅아, 즐거워하여라! 산들아, 노랫소리를 높여라. 주님께서 그의 백성을 위로하셨고, 또한 고난을 받은 그 사람들을 긍휼히 여기셨다.

    주님이 택하신 종의 사명은 흩어진 이스라엘을 불러 모아 주님께 돌아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주님은 그 종을 이스라엘만 아니라, 뭇 민족의 빛으로 삼으십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주님이 택하신 종은 ‘이스라엘’이라 불리지만(3절), 그는 이스라엘을 대상으로 일하는 종입니다(5, 6절). 그가 ‘이스라엘’로 불린 것은 열방에 구원의 빛이 되는 이스라엘의 본질을 그가 수행하게 될 것을 암시합니다. 주님이 그를 택하고 훈련하셔서 흩어진 이스라엘을 불러 모으십니다(1-5절). 종이 최선을 다해 일하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해 실망합니다. 그러나 주님이 그의 수고를 인정해 주십니다(4절). 주님은 충성하는 그 종을 통해 더 큰일을 행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를 뭇 민족의 빛으로 삼아 주의 구원을 땅끝까지 미치게 하는 것입니다(6절).
주님은 이스라엘의 속량자(고엘)이십니다(7절). 이스라엘이 억압을 받을 때, 주님이 그들을 긍휼히 여기시며 구원하여 뭇 민족 가운데서 뛰어난 나라로 회복하십니다(8, 13절). 갇힌 자가 자유를 얻고, 주린 자가 배불리 먹고, 구원 받은 백성이 주님이 마련하신 안전한 길로 다니게 하십니다(9-12절).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6-13절 뭇 민족의 빛이 될 종을 보내십니다. 궁극적으로 그 종은 그리스도 예수입니다. 그는 세상의 종이 된 사람들을 구하러 오신 하나님의 종입니다. 고난 받는 종이 되어 고난 받고 있는 종들을 구원하신 것입니다. 죽음으로 순종하여 죽음에 처한 우리를 살리신 주님의 사랑을 묵상해 보십시오.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4절 종의 수고가 헛되 보이고, 허무한 일에 힘을 허비한 것 같지만, 주님이 인정해 주십니다. 말씀을 따르며 이웃을 섬기는 일이 항상 환영받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선한 마음이 오해받고, 의로운 행동도 의심받습니다. 그러나 주님이 인정하시고 내 수고를 헛되지 않게 하실 것이니, 실망하지 말고 정진하십시오.


기도
세상을 긍휼히 여기시는 주님, 주의 구원의 빛을 이 땅 어두운 곳마다 비춰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