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굳어진 마음, 두려운 마음

    찬송 : 새찬송가 451장 (찬송가 504장)

  • 2017-02-20   [요한복음(John) 12:34 - 12:43]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34 그 때에 무리가 예수께 말하였다.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는 영원히 살아 계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당신은 인자가 들려야 한다고 말씀하십니까? 인자가 누구입니까?"
    35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아직 얼마 동안은 빛이 너희 가운데 있을 것이다. 빛이 있는 동안에 걸어다녀라. 어둠이 너희를 이기지 못하게 하여라. 어둠 속을 다니는 사람은 자기가 어디로 가는지를 모른다.
    36 빛이 있는 동안에 너희는 그 빛을 믿어서, 빛의 자녀가 되어라." ○이 말씀을 하신 뒤에, 예수께서는 그들을 떠나서 몸을 숨기셨다.
    37 예수께서 그렇게 많은 표징을 그들 앞에 행하셨으나, 그들은 예수를 믿지 아니하였다.
    38 그리하여 예언자 이사야가 한 말이 이루어졌다. "주님,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으며, 주님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습니까?"
    39 그들이 믿을 수 없었던 까닭을, 이사야가 또 이렇게 말하였다.
    40 주님께서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무디게 하셨다. 그것은 그들이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게 하고, 마음으로 깨달아서 돌아서지 못하게 하여, 나에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41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그가 예수의 영광을 보았기 때문이다. 이 말은 그가 예수를 가리켜서 한 것이다.
    42 지도자 가운데서도 예수를 믿는 사람이 많이 생겼으나, 그들은 바리새파 사람들 때문에, 믿는다는 사실을 드러내지는 못하였다. 그것은, 그들이 회당에서 쫓겨날까봐 두려워하였기 때문이다.
    43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보다도 사람의 영광을 더 사랑하였다.

    많은 표징을 통해 새 창조의 일을 계시하셨지만, 사람들은 마음이 굳어져 믿지 않습니다. 믿는 사람들도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믿음을 드러내지 못합니다.

    성경 이해
    사람들은 ‘인자가 들려야 한다’는 예수님의 메시지의 핵심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사고의 틀을 벗어나지 못합니다(34절). 예수님은 더 이상 그들을 가르치거나 설득하지 않고, 단지 ‘빛이 아직 있을 동안 빛을 믿고 빛의 자녀가 되라’고 말씀하십니다(35, 36절). 오랜 시간, 많은 표징을 행하셨지만, 사람들은 믿지 않습니다(37절). 이사야가 당대의 이스라엘의 불신앙을 한탄했던 일이 지금 유대 땅에서 재현됩니다(38-40절). 부드러운 마음과 믿음의 눈이 없이는 표징을 보고도 예수님을 알 수 없습니다. 그런가하면 지도자들 가운데서 니고데모처럼 믿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출교를 두려워하며 믿는다는 사실을 감춥니다(42절).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37-40절 눈이 멀고, 마음이 굳은 사람은 표징을 보고도 믿지 못합니다. 그들의 눈은 자신들의 세계만 보고, 마음은 그들만의 이야기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들은 울타리 너머의 세상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이 정한 틀이 아니라, 믿음으로 새로운 세상을 상상하며 사는 사람입니다.
42, 43절 두려움을 극복하지 못한 믿음은 반쪽짜리입니다. 그리고 반쪽 믿음은 반쪽 불신과 같은 말입니다. 하나님 나라를 소유한 사람은 회당의 출교를 두려워하지 않고, 부활을 소유한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내 믿음을 감추게 만드는 ‘두려움’은 무엇입니까?

기도
부드러운 마음으로 말씀을 수용하고, 밝은 눈으로 주님을 바라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