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모든 민족이 하나님께 나아올 때까지

    찬송 : 새찬송가 412장 (찬송가 469장)

  • 2020-07-12   [이사야(Isaiah) 2:1 - 2:22]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이것은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을 두고, 계시로 받은 말씀이다.
    2 마지막 때에, 주님의 성전이 서 있는 산이 모든 산 가운데서 으뜸가는 산이 될 것이며, 모든 언덕보다 높이 솟을 것이니, 모든 민족이 물밀듯 그리로 모여들것이다.
    3 백성들이 오면서 이르기를 "자, 가자. 우리 모두 주님의 산으로 올라가자. 야곱의 하나님이 계신 성전으로 어서 올라가자.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님의 길을 가르치실 것이니, 주님께서 가르치시는 길을 따르자" 할 것이다. 율법이 시온에서 나오며, 주님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 나온다.
    4 주님께서 민족들 사이의 분쟁을 판결하시고, 뭇 백성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실 것이니, 그들이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나라와나라가 칼을 들고 서로를 치지 않을 것이며, 다시는 군사훈련도 하지 않을 것이다.
    5 오너라, 야곱 족속아! 주님의 빛 가운데서 걸어가자!
    6 주님, 주님께서는 주님의 백성 야곱 족속을 버리셨습니다. 그들에게는 동방의 미신이 가득합니다. 그들은 블레셋 사람들처럼 점을 치며, 이방 사람의 자손과손을 잡고 언약을 맺었습니다.
    7 그들의 땅에는 은과 금이 가득하고, 보화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그들의 땅에는 군마가 가득하고, 병거도 셀 수 없이 많습니다.
    8 그들의 땅에는 우상들로 꽉 차 있고, 그들은 제 손으로 만든 것과 제 손가락으로 만든 것에게 꿇어 엎드립니다.
    9 이처럼 사람들이 천박해졌고 백성이 비굴해졌습니다. 그러니 그들을 용서하지 마십시오.
    10 너희는 바위 틈으로 들어가고, 티끌 속에 숨어서, 주님의 그 두렵고 찬란한 영광 앞에서 피하여라.
    11 그 날에 인간의 거만한 눈초리가 풀이 죽고, 사람의 거드름이 꺾이고, 오직 주님만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다.
    12 그 날은 만군의 주님께서 준비하셨다. 모든 교만한 자와 거만한 자, 모든 오만한 자들이 낮아지는 날이다.
    13 또 그 날은, 높이 치솟은 레바논의 모든 백향목과 바산의 모든 상수리나무와,
    14 모든 높은 산과 모든 솟아오른 언덕과,
    15 모든 높은 망대와 모든 튼튼한 성벽과,
    16 다시스의 모든 배와, 탐스러운 모든 조각물이 다 낮아지는 날이다.
    17 그 날에, 인간의 거만이 꺾이고, 사람의 거드름은 풀이 죽을 것이다. 오직 주님만 홀로 높임을 받으시고,
    18 우상들은 다 사라질 것이다.
    19 그 때에 사람들이, 땅을 뒤흔들며 일어나시는 주님의 그 두렵고 찬란한 영광 앞에서 피하여, 바위 동굴과 땅굴로 들어갈 것이다.
    20 그 날이 오면, 사람들은, 자기들이 경배하려고 만든 은 우상과 금 우상을 두더지와 박쥐에게 던져 버릴 것이다.
    21 땅을 뒤흔들며 일어나시는 주님의 그 두렵고 찬란한 영광 앞에서 피하여, 바위 구멍과 바위 틈으로 들어갈 것이다.
    22 너희는 사람을 의지하지 말아라. 그의 숨이 코에 달려 있으니, 수에 셈할 가치가 어디에 있느냐?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통해 모든 민족이 하나님께 나아와 평화가 이뤄질 날을 예고하십니다. 그 전에, 하나님보다 높아진 사람의 교만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하나님이 정하신 마지막 때가 되면, 성전이 세상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성전에 하나님이 계시고, 그곳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기 때문입니다. 온 세상 모든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하나님의 통치를 받으려고 성전으로 나아올 것입니다(1-3절). 하나님이 온 민족을 통치하시면 전쟁이 그치고 완전한 평화가 올 것입니다(4절). 이스라엘은 이날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빛, 말씀의 빛을 따르며 세상의 모범이 되어야 하는데, 도리어 이방 나라처럼 되었습니다. 그들과 교역하면서 이방 민족의 미신과 우상을 받아들였고, 은금이나 군마를 많이 비축하지 말라는 율법(신 17:16, 17)을 어겼습니다(6-9절).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 날이 오면, 사람들이 자랑하던 자원과 군사력과 경제력과 도시가 모두 무너질 것이고, 그로 인해 사람들의 교만이 꺾일 것입니다. 사람들은 두려워하며 숨지만 피할 수 없습니다. 그제야 사람들은 우상의 헛됨을 깨달을 것입니다(10-21절). 그러니 사람이나 사람이 만든 문명을 과신해선 안 됩니다(22절).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2-5절 모든 민족을 하나님께로 모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 말씀으로 그들을 가르쳐 완전한 평화의 세상을 이루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일을 위해 하나님 백성을 이 땅에 두시고 말씀으로 그들과 함께하십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말씀의 빛을 따르는 내 삶을 통해 세상 사람을 모으고 계십니다.

10-22절 심판을 통해 하나님을 가린 가림막들을 걷어 내실 것입니다. 미신과 우상은 물론이고 부와 권력과 업적과 자만심까지, 하나님을 볼 수 없도록 사람들 눈을 가린 모든 높은 것들을 제거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을 볼 수 없도록 자만하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기도
사람의 능력을 과신하지 말고 말씀의 빛을 따라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