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취소되는 언약

    찬송 : 새찬송가 278장 (찬송가 336장)

  • 2018-06-19   [신명기(Deuteronomy) 28:58 - 28:68]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58 ○당신들이 이 책에 기록된 율법의 모든 말씀을 성심껏 지키지 않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영광스럽고 두려운 이름을 경외하지 않으면,
    59 주님께서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손에게 큰 재앙을 내리실 것입니다. 그 재난이 크고 그치지 않을 것이며, 그 질병이 심하고 오래 계속될 것입니다.
    60 주님께서는, 당신들이 그렇게 무서워하던 이집트의 모든 질병을 가져다가, 당신들에게 달라붙게 하실 것입니다.
    61 또한 주님께서는, 이 율법책에 기록도 되지 않은 온갖 질병과 재앙을, 당신들이 망할 때까지 당신들에게 내리실 것입니다.
    62 당신들이 하늘의 별같이 많아져도,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으면, 마지막에는 몇 사람밖에 남지 않을 것입니다.
    63 주님께서는 당신들을 잘 되게 하여 주시고 기뻐하신 것처럼, 또 당신들이 번성하는 것을 보시고서 기뻐하신 것처럼, 당신들이 멸망하는 것을 보시고서도 기뻐하실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당신들은, 당신들이 들어가서 차지할 그 땅에서 뿌리가 뽑히고 말 것입니다.
    64 ○주님께서는,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모든 민족 가운데 당신들을 흩으실 것이니, 당신들은 그 곳에서 당신들과 당신들의 조상이 알지 못하던 나무와 돌로된 우상을 섬길 것입니다.
    65 당신들은 그 민족들 가운데서 쉴 틈을 찾지 못하고, 발을 쉴 만한 곳도 찾지 못할 것입니다. 오히려 주님께서는 당신들의 마음에 두려움을 주시고, 눈을 침침하게 하며, 정신을 몽롱하게 하실 것입니다.
    66 당신들은 언제나 생명의 위협을 느낄 것이며, 밤낮 두려워하여, 자신의 목숨을 건질 수 있을지조차도 확신할 수 없을 것입니다.
    67 당신들이 두려움과 공포에 사로잡혀서 당신들의 눈으로 보는 것마다 무서워서, 아침에는 저녁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고, 저녁에는 아침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할 것입니다.
    68 주님께서는 '다시는 그 길을 보지 않게 하겠다' 하고 약속하신 그 길로, 당신들을 배에 태워 이집트로 끌고 가실 것입니다. 거기에서는, 당신들이 당신들 몸뚱이를 원수들에게 남종이나 여종으로 팔려고 내놓아도, 사는 사람조차 없을 것입니다."

    하나님을 배반하고 율법을 어기면 하나님이 베푸셨던 은혜의 역사가 뒤집히고 맙니다. 그때의 참상을 묘사하며 경고합니다.

    성경 이해
    하나님의 말씀을 어겨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파기하면, 하나님이 약속하시고 이뤄 주신 모든 것이 취소됩니다. 그때 이스라엘은 비참해질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집트에 재앙과 질병을 내리실 때, 이스라엘은 보호받았지만, 이제 그 모든 재앙과 질병이 이스라엘에게 임할 것입니다(58-61절). 하나님이 약속대로 번성하게 하시고 가나안 땅을 주셨지만, 이제 멸망하여 소수만 살아남고, 땅도 잃어버리고 말 것입니다(62, 63절). 약속의 땅에서 쫓겨나 열국으로 흩어지면, 거기서 우상을 섬기며 하나님이 주셨던 안식과 평안을 잃어버릴 것입니다. 매분 매초, 정신을 차릴 수 없을 만큼 불안과 두려움과 공포 속에서 살게 될 것입니다(64-67절). 이집트에서 구원하여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을 버린 대가는 이전보다 더 비참한 노예 신세가 되는 것입니다(68절).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전체 말씀을 어기고 하나님을 버리는 것은 가장 비참해지는 길입니다. 하나님을 떠나면 더 자유롭다는 말, 하나님 말씀을 저버리면 더 풍요롭다는 말, 하나님의 법을 어기면 더 즐겁다는 말, 모두 거짓입니다. 이스라엘이 멸망한 역사가 그 사실을 확증합니다. 하나님 품과 말씀에서 떠나지 마십시오.

65-67절 안식과 평안은 오직 하나님 안에서 누릴 수 있습니다. 쉬지 못함, 피로, 두려움은 사회 구조의 내재적 문제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하나님을 잃어버린 인간에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세상이 나를 불안하게 합니까? 마음이 하나님에게서 벗어났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기도
하나님 말씀을 지키고 하나님을 경외하여 약속하신 복을 잃어버리지 않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