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빛과 그림자

    찬송 : 새찬송가 435장 (찬송가 492장)

  • 2017-05-27   [열왕기상(1 Kings) 9:10 - 9:28]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0 ○솔로몬은, 주님의 성전과 왕궁, 이 두 건물을 다 짓는 데 스무 해가 걸렸다.
    11 두로의 히람 왕이 백향목과 잣나무와 금을, 솔로몬이 원하는 대로 모두 보내왔으므로, 솔로몬 왕은 갈릴리 땅에 있는 성읍 스무 개를 히람에게 주었다.
    12 히람이 두로에서부터 와서, 솔로몬이 그에게 준 성읍을 보았는데, 그 성들이 마음에 차지 않아서,
    13 나의 형제여, 그대가 나에게 준 성읍들이 겨우 이런 것들이오? 하고 말하였다. 그래서 오늘날까지 그 곳을 가불의 땅이라고 한다.
    14 사실 이 일이 있기 전에, 히람이 솔로몬 왕에게 보낸 금액은 금 백이십 달란트나 되었다.
    15 ○솔로몬 왕이 강제 노역꾼을 동원할 수밖에 없었던 까닭은, 주님의 성전과 자기의 궁전과 밀로 궁과 예루살렘 성벽을 쌓고, 하솔과 므깃도와 게셀의 성을재건하는 데,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16 (이집트 왕 바로가 올라와서, 게셀을 점령하여 불로 태워 버린 일이 있었다. 그는 그 성 안에 살고 있는 가나안 사람들을 살해하고, 그 성을 솔로몬의 아내가 된 자기의 딸에게 결혼 지참금으로 주었다.
    17 그래서 솔로몬은 게셀을 재건하였다.) 솔로몬은 강제 노역꾼을 동원하여서, 낮은 지대에 있는 벳호론을 재건하였다.
    18 또 바알랏과 유다 광야에 있는 다드몰을 세웠다.
    19 그리고 솔로몬은 자기에게 속한 모든 양곡 저장 성읍들과 병거 주둔 성읍들과 기병 주둔 성읍들을 세웠다. 그래서 솔로몬은 예루살렘과 레바논과, 그가 다스리는 모든 지역 안에, 그가 계획한 것을 다 만들었다.
    20 이스라엘 자손이 아닌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 가운데서 살아 남은 백성이 있었다.
    21 솔로몬은 그들을 노예로 삼아서, 강제 노역에 동원하였다.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이 다 진멸할 수 없어서 그 땅에 그대로 남겨 둔 백성들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오늘날까지도 노예로 남아 있다.
    22 그러나 솔로몬은, 이스라엘 사람 가운데서는, 어느 누구도 노예로 삼지 않았다. 이스라엘 사람은 군인, 신하, 군사령관, 관리 병거대 지휘관, 기병대원이 되었다.
    23 ○솔로몬의 일을 지휘한 관리 책임자들은 오백오십 명이다. 그들은 작업장에서 일하는 백성을 감독하는 사람들이다.
    24 ○바로의 딸은 다윗 성에서 올라와서, 솔로몬이 지어 준 자기의 궁으로 갔다. 그 때에 솔로몬이 밀로 궁을 완공하였다.
    25 ○솔로몬은, 한 해에 세 번씩 주님의 제단에서 번제물과 화목제물을 드리고, 또 주님 앞에서 분향하였다. 이렇게 그는 성전 짓는 일을 완수하였다.
    26 ○솔로몬 왕은 또 에돔 땅 홍해변 엘롯 근방에 있는 에시온게벨에서 배를 만들었다.
    27 히람은 자기 신하 가운데서 바다를 잘 아는 뱃사람들을 보내서, 솔로몬의 신하들을 돕게 하였다.
    28 그들이 오빌에 이르러, 거기서 사백이십 달란트의 금을 솔로몬 왕에게로 가져 왔다.

    성전과 왕궁의 건축을 끝낸 솔로몬은 또 다른 건축 사업에 힘을 쏟습니다. 여러 도시들을 요새화하고 항구를 개척하여 국제 무역의 기반을 다집니다.

    성경 이해
    솔로몬은 20년 동안 성전과 궁전을 지었습니다(10절). 그는 두로왕 히람과의 무역으로 건축 자재와 재원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히람은 솔로몬과의 무역이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11-14절). 솔로몬은 이 두 건축 외에도 군사적 방어와 교역로를 장악할 목적으로 여러 성읍과 도시들을 요새화 합니다(15-17절). 또 기근을 대비하여 곳곳마다 양식을 저장하는 창고를 만들고, 마병들이 주둔할 처소를 짓습니다(18, 19절). 홍해의 엘론 근처에는 항구(에시온게벨)를 개척하고 배를 만들어 주변국들과 활발하게 무역합니다(26절). 나라 안팎으로 국방의 체제를 정비하고 경제적 기틀을 마련하는 바람직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이 빛나는 건축 사업의 뒤에는 ‘노예’와 ‘강제노역꾼’들의 희생이 어둡게 자리하고 있습니다(15, 17, 21절).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0-14절 솔로몬은 불공정 무역으로 국가적 손실을 막았습니다. 이런 모습은 아브라함이 막벨라 굴을 살 때와 비교됩니다(창 23장). 솔로몬은 지혜롭지만 정의롭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나도 정의 보다 이익을 앞세우지는 않습니까?
15-28절 솔로몬의 건축 사업의 결과, 나라가 강성해졌고 솔로몬의 명성이 널리 알려졌지만, 솔로몬은 하나님이 기대하시는 왕의 모습에서 점점 멀어지는 것 같습니다(참고. 신 17:16, 17). 높은 건물과 강한 군대가 들어설수록 백성들의 삶은 점점 피폐해집니다. 나는 부흥과 번영의 뒤안길에 있는 약자들을 기억하고 섬깁니까?

기도
위정자들이 약한 자들을 기억하고, 그들을 배려하는 정책을 수립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