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나를 사랑하면

    찬송 : 새찬송가 531장 (찬송가 321장)

  • 2021-05-15   [잠언(Proverbs) 8:1 - 8:21]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지혜가 부르고 있지 않느냐? 명철이 소리를 높이고 있지 않느냐?
    2 지혜가 길가의 높은 곳과, 네거리에 자리를 잡고 서 있다.
    3 마을 어귀 성문 곁에서, 여러 출입문에서 외친다.
    4 사람들아, 내가 너희를 부른다. 내가 모두에게 소리를 높인다.
    5 어수룩한 사람들아, 너희는 명철을 배워라. 미련한 사람들아, 너희는 지혜를 배워라.
    6 너희는 들어라. 나는 옳은 말만 하고, 내 입술로는 바른 말만 한다.
    7 내 입은 진실을 말하며, 내 입술은 악을 싫어한다.
    8 내가 하는 말은 모두 의로운 것뿐이며, 거기에는 비뚤어지거나 그릇된 것이 없다.
    9 총명이 있는 사람은 이 모든 말을 옳게 여기고, 지식이 있는 사람은 이 모든 말을 바르게 여긴다.
    10 너희는 은을 받기보다는 내 훈계를 받고, 금을 선택하기보다는 지식을 선택하여라.
    11 참으로 지혜는 진주보다 좋으며, 네가 갖고 싶어하는 그 어떤 것도 이것과 비교할 수 없다."
    12 나 지혜는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분별력을 가지고 있다.
    13 주님을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다. 나는 교만과 오만, 악한 행실과 거짓된 입을 미워한다.
    14 내게는 지략과 건전한 지혜가 있으며, 명철과 능력이 있다.
    15 내 도움으로 왕들이 통치하며, 고관들도 올바른 법령을 내린다.
    16 내 도움으로 지도자들이 바르게 다스리고, 고관들 곧 공의로 재판하는 자들도 올바른 판결을 내린다.
    17 나는, 나를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며, 나를 간절히 찾는 사람을 만나 준다.
    18 부귀와 영화도 내게 있으며, 든든한 재물과 의도 내게 있다.
    19 내가 맺어 주는 열매는 금이나 순금보다 좋고, 내가 거두어 주는 소출은 순은보다 좋다.
    20 나는 의로운 길을 걸으며, 공의로운 길 한가운데를 걷는다.
    21 나를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재물을 주어서, 그의 금고가 가득 차게 하여 줄 것이다.

    지혜가 화자가 되어 사람들에게 지혜를 사랑하고 간절히 찾으라고 촉구합니다. 지혜는 진실과 정의를 말하며, 왕과 고관들이 나라를 공평하게 다스리도록 돕습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지혜가 네거리와 성문 곁에서 사람들을 부르며, ‘내게 배우라’고 요청합니다(참조, 1:20, 21절). 지혜는 사람 사는 곳이면 어디든지 있기에, 누구나 지혜를 구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지혜의 말은 언제나 옳고, 진실하고, 의롭기에 ‘지혜의 말’을 듣는 것이 은과 금과 진주를 얻는 것보다 낫습니다(1-11절).
지혜는 주님을 경외하는 것이고, 주님을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입니다. 주님을 경외하면서 교만할 수 없고, 주님을 찬송하면서 거짓말 할 수 없습니다(12, 13절). 또 지혜는 왕이 의롭게 통치하고, 고관이 공정하게 재판하도록 돕습니다(14-16절).
지혜는 돈으로 사지 못하고 힘으로 얻지 못할 능력입니다. 오직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 지혜를 간절히 찾는 사람에게 찾아옵니다(17절). 그는 앞서 보았듯,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며 정의와 공평과 정직을 기뻐하는 의인입니다. 지혜는 그에게 금보다 귀한 지혜의 열매를 선물할 것입니다(18-21절).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전체 의미 있는 삶과 행복과 건강과 생명이 모두 지혜의 선물입니다. 가정의 행복은 돈이 아닌 가장의 지혜에 달려있고, 건강한 사회와 국가의 안녕도 군사력이나 경제력이 아닌 통치자의 지혜에 달려있습니다. 오늘 하루 잘 사는 일도 돈보다는 지혜의 역할이 큽니다. 그러므로 재물을 쌓느라 지식 쌓는 일을 게을리 하지 마십시오.

13, 17, 20절 지혜는 악한 사람의 길을 미워하고, 정의를 따르는 사람의 길을 찾습니다. 겸손하여 주님을 경외하듯 타인도 존중하는 사람입니다. 지혜는 의의 길 한복판에서 그를 기다리다 만나고, 그가 원하는 길을 밝히 보여주며, 그의 삶을 풍성하게 채워 줍니다. 지금 나는 어떤 길 위에 있습니까? 비뚤어지고 불의한 길 위에 있다면, 지혜에게서 옳은 길을 배우십시오.


기도
옳은 길을 구하는 마음을 주시고, 그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지혜를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