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구원받은 자들아

    찬송 : 새찬송가 66장 (찬송가 20장)

  • 2018-04-26   [시편(Psalm) 107:1 - 107:22]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주님께 감사드려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2 주님께 구원받은 사람들아, 대적의 손에서 구원받은 사람들아, 모두 주님께 감사드려라.
    3 동서 남북 사방에서, 주님께서 모아들이신 사람들아, 모두 주님께 감사드려라.
    4 어떤 이들은 광야의 사막에서 길을 잃고, 사람이 사는 성읍으로 가는 길을 찾지 못했으며,
    5 배고프고 목이 말라, 기력이 다 빠지기도 하였다.
    6 그러나 그들이 그 고난 가운데서 주님께 부르짖을 때에, 주님께서는 그들을 그 고통에서 건지시고,
    7 바른길로 들어서게 하셔서, 사람이 사는 성읍으로 들어가게 하셨다.
    8 주님의 인자하심을 감사하여라. 사람들에게 베푸신 주님의 놀라운 구원을 감사하여라.
    9 주님께서는 목마른 사람에게 물을 실컷 마시게 하시고, 배고픈 사람에게 좋은 음식을 마음껏 먹게 해주셨다.
    10 사람이 어둡고 캄캄한 곳에서 살며, 고통과 쇠사슬에 묶이는 것은,
    11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가장 높으신 분의 뜻을 저버렸기 때문이다.
    12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그들의 마음에 고통을 주셔서 그들을 낮추셨으니, 그들이 비틀거려도 돕는 사람이 없었다.
    13 그러나 그들이 고난 가운데서 주님께 부르짖을 때에, 그들을 그 곤경에서 구원해 주셨다.
    14 어둡고 캄캄한 데서 건져 주시고, 그들을 얽어 맨 사슬을 끊어 주셨다.
    15 주님의 인자하심을 감사하여라. 사람에게 베푸신 주님의 놀라운 구원을 감사하여라.
    16 주님께서 놋대문을 부수시고, 쇠빗장을 깨뜨리셨기 때문이다.
    17 어리석은 자들은, 반역의 길을 걷고 죄악을 저지르다가 고난을 받아
    18 밥맛까지 잃었으니, 이미 죽음의 문턱에까지 이르렀다.
    19 그 때에 그들이 고난 가운데서 주님께 부르짖으니, 주님께서 그들을 곤경에서 구원해 주셨다.
    20 단 한 마디 말씀으로 그들을 고쳐 주셨고, 그들을 멸망의 구렁에서 끌어내어 주셨다.
    21 주님의 인자하심을 감사하여라. 사람에게 베푸신 주님의 놀라운 구원을 감사하여라.
    22 감사의 제물을 드리고, 주님이 이루신 일을 즐거운 노래로 널리 퍼뜨려라.

    시인은 구원받은 사람들을 초청하여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라고 합니다. 또한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의 다양한 면모를 노래합니다.

    성경 이해
    시인은 하나님께 구원받은 사람들을 불러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께 감사드리라고 초대합니다(1-3절). 이어서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의 다양한 모습을 묘사합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길 잃은 사람을 바른길로 인도하시는 것입니다. 마치 광야에서 길을 잃고 마실 것과 먹을 것이 없어 기진하는 사람을 마을로 인도하여 음식과 음료를 주는 것과 같습니다(4-9절). 하나님의 구원은 교만하여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다가 감옥에서 고통을 겪는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마음을 낮추면 다시 꺼내 주시는 것입니다(10-16절). 하나님의 구원은 반역과 죄악으로 죽음에 이르는 형벌을 받은 사람이 죄를 돌이키면 고치시고 살려 주시는 것입니다(17-20절). 이 구원은 모두 고난 가운데서 하나님께 부르짖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6, 13, 19절).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6, 13, 19절 고난 속에서 부르짖을 때 구원하십니다. 비록 자기 죄와 허물로 고통을 자초했더라도 진심으로 뉘우치고 하나님께 호소하면 듣고 건져주십니다. 어떤 이유로 하나님께 기도하지 못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은 들으려고 기다리십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4, 11, 17절 무지, 교만, 반역 모두 하나님의 구원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참 길을 모르면 그 심령이 굶주리고, 교만하여 제멋대로 살면 고통과 사슬에 매이고, 반역하면 죽음에 이릅니다. 내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식과 겸손과 순종의 사람이 되는 구원을 받았습니까?

기도
곤궁한 처지에서 구원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찬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