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바라는 것들의 확신

    찬송 : 새찬송가 40장 (찬송가 0장)

  • 2019-06-19   [히브리서(Hebrews) 11:1 - 11:12]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확신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2 선조들은 이 믿음으로 살았기 때문에 훌륭한 사람으로 증언되었습니다.
    3 ○믿음으로 우리는 세상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졌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보이는 것은 나타나 있는 것에서 된 것이 아닙니다.
    4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물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이런 제물을 드림으로써 그는 의인이라는 증언을 받았으니, 하나님께서 그의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여 주신 것입니다. 그는 죽었지만, 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아직도 말하고 있습니다.
    5 믿음으로 에녹은 죽지 않고 하늘로 옮겨갔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옮기셨으므로, 우리는 그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옮겨가기 전에 그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렸다는 증언을 받은 것입니다.
    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릴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사람은,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과,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사람들에게 상을 주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7 믿음으로 노아는, 하나님께서 아직 보이지 않는 일들에 대하여 경고하셨을 때에, 하나님을 경외하고 방주를 마련하여 자기 가족을 구원하였습니다. 이 믿음을통하여 그는 세상을 단죄하고, 믿음을 따라 얻는 의를 물려받는 상속자가 되었습니다.
    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고, 장차 자기 몫으로 받을 땅을 향해 나갔습니다. 그런데 그는 어디로 가는지를 알지 못했지만, 떠난것입니다.
    9 믿음으로 그는, 약속하신 땅에서 타국에 몸 붙여 사는 나그네처럼 거류하였으며, 같은 약속을 함께 물려받을 이삭과 야곱과 함께 장막에서 살았습니다.
    10 그는 하나님께서 설계하시고 세우실 튼튼한 기초를 가진 도시를 바랐던 것입니다.
    11 믿음으로 사라는, 나이가 지나서 수태할 수 없는 몸이었는데도, 임신할 능력을 얻었습니다. 그가 약속하신 분을 신실하신 분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12 그래서 죽은 사람이나 다름없는 한 사람에게서, 하늘의 별과 같이 많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이 셀 수 없는, 많은 자손이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약속된 것을 받기까지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고 말한 저자는 믿음이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이를 위해 믿음으로 산 이스라엘의 조상들을 열거합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믿음은 바라지만 볼 수 없는 것들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위대한 선조들도 다 이 믿음으로 살았습니다(1, 2절). 우리가 세상을 보면서 보이지 않으시는 창조주 하나님을 아는 것도 믿음 때문입니다(3절). 아벨은 믿음으로 제물을 드렸기 때문에 의인으로 인정받았고, 그의 믿음은 살아있는 교훈이 되었습니다(4절).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에녹의 믿음은 보상하시는 하나님을 향한 확신이었습니다(5, 6절). 노아의 믿음은 보이지 않는 경고를 믿고 방주를 만든 것이었으며, 이로써 세상은 심판받아 마땅함이 드러났고 노아는 의인으로 인정받았습니다(7절). 아브라함의 믿음은 어디로 갈지 모르면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라간 것과 하나님이 약속하신 그 나라를 바라며 나그네로서 장막 생활을 한 것입니다(8-10절). 사라의 믿음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생식 능력을 잃은 아브라함과 동침한 것입니다. 그 결과 수많은 자손이 태어났습니다(11, 12절).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절 믿음은 보이지 않는 것을 바라고 확신하는 것입니다. 아직 성취되지 않았기에 눈으로 볼 수 없는 하나님의 약속을 가장 확실한 현실로 간주하며 사는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만 믿으라고 말하는 세상이지만, 참 믿음으로 그 너머에 있는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약속을 보십시오.

7-12절 믿음은 순종을 낳습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약속을 믿은 사람들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방주를 만들고, 고향을 떠나 나그네로 살고, 불임인 남편과 동침했습니다. 순종으로 이어지지 않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약 1:17). 내 삶은 내 믿음이 살아 있다고 증명합니까?


기도
믿음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바라며 순종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