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

    찬송 : 새찬송가 170장 (찬송가 0장)

  • 2019-04-21   [마태복음(Matthew) 28:1 - 28:20]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안식일이 지나고, 이레의 첫 날 동틀 무렵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러 갔다.
    2 그런데 갑자기 큰 지진이 일어났다. 주님의 한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와 무덤에 다가와서, 그 돌을 굴려 내고, 그 돌 위에 앉았다.
    3 그 천사의 모습은 번개와 같았고, 그의 옷은 눈과 같이 희었다.
    4 지키던 사람들은 천사를 보고 두려워서 떨었고, 죽은 사람처럼 되었다.
    5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나는, 너희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를 찾는 줄 안다.
    6 그는 여기에 계시지 않다. 그가 말씀하신 대로, 그는 살아나셨다. 와서 그가 누워 계시던 곳을 보아라.
    7 그리고 빨리 가서 제자들에게 전하기를, 그는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 나셔서, 그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니, 그들은 거기서 그를 뵙게 될 것이라고 하여라.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하는 말이다."
    8 여자들은 무서움과 큰 기쁨이 엇갈려서, 급히 무덤을 떠나, 이 소식을 그의 제자들에게 전하려고 달려갔다.
    9 그런데 갑자기 예수께서 여자들과 마주쳐서 "평안하냐?" 하고 말씀하셨다. 여자들은 다가가서, 그의 발을 붙잡고, 그에게 절을 하였다.
    10 그 때에 예수께서 그 여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무서워하지 말아라. 가서, 나의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고 전하여라. 그러면, 거기에서 그들이 나를 만날것이다."
    11 ○여자들이 가는데, 경비병 가운데 몇 사람이 성 안으로 들어가서, 일어난 일을 모두 대제사장들에게 보고하였다.
    12 대제사장들은 장로들과 함께 모여 의논한 끝에, 병사들에게 은돈을 많이 집어 주고
    13 말하였다. "'예수의 제자들이 밤중에 와서, 우리가 잠든 사이에 시체를 훔쳐갔다' 하고 말하여라.
    14 이 소문이 총독의 귀에 들어가게 되더라도, 우리가 잘 말해서, 너희에게 아무 해가 미치지 않게 해주겠다."
    15 그들은 돈을 받고서, 시키는 대로 하였다. 그리고 이 말이 오늘날까지 유대인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다.
    16 ○열한 제자가 갈릴리로 가서, 예수께서 일러주신 산에 이르렀다.
    17 그들은 예수를 뵙고, 절을 하였다. 그러나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18 예수께서 다가와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았다.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지키게 하여라. 보아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

    십자가를 지키고(27:26) 무덤을 지켰던(27:61) 두 여인이 부활의 첫 증인이 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온 우주의 권세를 가진 왕으로서 제자들을 세상에 파송하십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안식일 이튿날 새벽, 예수님은 예고하신 대로 다시 살아나십니다. 예수님의 몸에 향료를 바르려고 무덤을 찾은(눅 24:1) 두 여인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납니다. 예수님은 이 여인들을 통해 실패한 제자들을 다시 ‘갈릴리’로 불러 모으십니다(1-10절). 한편, 마태는 기록 당시 유대인들 사이에 퍼져있던 ‘제자들이 예수님의 시체를 훔쳐갔다’ 하는 소문은 조작된 헛소문임을 밝힙니다(11-15절). 예수님은 제자들을 처음 만났던 갈릴리 어느 산 위에서 그들에게 자신을 보이십니다. 부활을 본 제자들은 마지막 퍼즐 조각을 맞추고 완성된 작품을 바라보는 것처럼, 예전에 희미했던 모든 것(그의 가르침, 행적, 고난, 십자가)을 이제는 명명백백히 깨닫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임금이 되셨고, 그 권세로 제자들을 하늘나라 대사로 세상에 파송하십니다. 이 모든 일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려고’(1:23) 시작하신 구원 역사입니다(16-20절).


예수님은 어떤 분입니까?
1-10절 세상의 지위와 상관없이 예수님을 따르는 자는 누구나 증인 삼으십니다. 예수님의 부활의 최초 목격자이자 증인은 당시 사회에서는 증인으로 인정받지 못하던 여인이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는 모두가 증인입니다. 다른 조건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8-20절 모든 사람을 차별 없이 제자 삼아야 합니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임금이 명령하셨고, 그 사명을 수행하는 동안 항상 함께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몰랐다고도 두렵다고도 핑계할 수 없습니다. 어떤 모양으로 이 과업을 수행하고 있습니까?


기도
부활하신 예수님이 나와 함께하심을 믿으며 부활을 증언하며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