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변해가는 지혜

    찬송 : 찬송가 492장 (새찬송가 435장)

  • 2017-05-27   [열왕기상(1 Kings) 9:10 - 9:28]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0 이십 년에 걸쳐 솔로몬 왕은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을 완성하였습니다.
    11 솔로몬 왕은 그가 원하는 대로 백향목과 잣나무와 금을 보내 주었던, 두로 왕 히람에게 갈릴리에 있는 스무 개의 마을을 주었습니다.
    12 히람은 두로에 와서 솔로몬이 준 마을들을 둘러보았습니다. 그러나 그 마을들은 그의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13 히람이 말했습니다. “나의 형제여, 그대가 나에게 준 마을들이 이 정도밖에 안 되오?” 그래서 지금까지 사람들은 그 마을들을 ‘쓸모없는 땅’이라는 뜻으로 가불 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14 히람이 솔로몬에게 보낸 금은 전부 다하여 백이십 달란트였습니다.
    15 솔로몬 왕은 일꾼들을 불러모아 성전과 왕궁을 지었습니다. 솔로몬은 일꾼들에게 밀로와 예루살렘 성벽 쌓는 일을 시켰습니다. 또한 하솔과 므깃도와 게셀 성을 다시 쌓는 일도 시켰습니다.
    16 옛날에 이집트 왕이 게셀을 공격하여 점령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집트 왕은 게셀을 불태우고 거기에 살던 가나안 사람들을 죽였습니다. 그리고 그 성을 자기 딸의 결혼 선물로 솔로몬에게 주었습니다.
    17 솔로몬은 게셀과 아래쪽 벧호론과
    18 바알랏과 유다 광야에 있는 다드몰을 세웠습니다.
    19 솔로몬 왕은 또 곡식과 그 밖의 물건을 저장해 둘 수 있는 성과 전차를 두는 성과 전차 모는 군인들을 위한 성도 세웠습니다. 솔로몬은 예루살렘과 레바논과 그가 다스리는 모든 땅에 원하는 것을 다 지었습니다.
    20 그 땅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아닌 사람들, 곧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들이 남아서 살고 있었습니다.
    21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을 완전히 멸망시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그들을 노예로 삼아서 일을 시켰습니다. 그들은 지금까지도 노예로 있습니다.
    22 솔로몬은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는 어느 누구도 노예로 삼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솔로몬의 군인, 신하, 장교, 전차 지휘관, 전차병으로 일했습니다.
    23 솔로몬이 맡긴 일을 지휘하는 감독은 오백오십 명이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하는 일을 감독하였습니다.
    24 파라오의 딸이 다윗 성에서 왕궁으로 옮겨 왔습니다. 그 왕궁은 솔로몬이 이집트 왕의 딸을 위해 지어 준 것입니다. 솔로몬은 밀로를 건축하였습니다.
    25 솔로몬은 한 해에 세 번씩 자기가 여호와를 위해 쌓은 제단 위에 태워 드리는 제물인 번제물과 화목 제물을 바쳤습니다. 그리고 여호와 앞에 놓인 향단에서 향을 피웠습니다. 이렇게 솔로몬은 성전 짓는 일을 마쳤습니다.
    26 솔로몬은 에돔 땅 홍해 해안에 있는 엘랏 근처 에시온게벨에서 배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27 히람 왕은 바다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뱃사람들을 두고 있었습니다. 히람은 그 사람들을 솔로몬에게 보내어 솔로몬의 신하들을 돕게 했습니다.
    28 그들은 솔로몬의 배를 타고 오빌에 이르러 금 사백이십 달란트를 솔로몬 왕에게 가져왔습니다.

    2017-05-27   솔로몬의 지혜의 핵심은 남을 배려하는 ‘듣는 마음’이었습니다. 솔로몬의 지혜가 내 이득만을 취하는 ‘꾀’로 변질되고 있습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
두로 왕 히람이 솔로몬에게 건축자재를 공급하면 솔로몬은 히람에게 곡식과 기름을 제공해왔는데(5:11), 이 조약에 문제가 생깁니다. 솔로몬이 오랫동안 과도한 세금을 거둬들인 탓에, 이스라엘 백성의 형편이 나빠진 것입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곡식과 기름 대신 땅을 주기로 하는데, 히람이 그 땅을 확인해 보니 전혀 쓸모가 없는 땅입니다. 지혜의 왕 솔로몬이 속임수의 왕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10-14절).
성전과 왕궁을 완공하고 나서도, 솔로몬은 계속해서 건축공사를 벌여나갑니다. 이방인들을 노예로 삼고 이스라엘 사람을 감독관으로 삼아 공사를 진행합니다. 이집트의 노예가 되어 학대당하던 이스라엘이, 이제 거꾸로 다른 민족을 노예로 삼아 학대하고 있습니다. 솔로몬의 지혜가 포악한 꾀로 변질되고 있습니다(15-28절).

적용하기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우리가 지혜를 바르게 사용하기를 바라시는 분입니다. 자기 목적을 이루기 위해 남을 속이고 고생시키는 솔로몬의 지혜는 하나님의 뜻에서 점점 더 멀어져가고 있습니다. 참 지혜는 내가 손해를 봐서라도 남을 채워주는 마음입니다. 나는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를 어떻게 실천하고 있나요?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우리 공부에도 지혜가 필요합니다. 남보다 덜 고생해서 더 살아보려는 욕심 때문에 공부한다면, 그건 지혜가 아니라 이기심입니다. 공부할 때 지혜를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합시다. 내 공부로 많은 사람이 행복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기도하기
하늘에 속한 깨끗한 지혜를 저에게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