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나를 위한 경솔한 맹세

    찬송 : 찬송가 485장 (새찬송가 366장)

  • 2022-05-29   [사무엘상(1 Samuel) 14:24 - 14:35]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24 그 날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매우 지쳐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사울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이렇게 맹세하며 말했기 때문입니다. “저녁이 되어 적군을 물리쳐 이기기 전까지는 아무도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되오. 누구든지 음식을 먹는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오.” 그래서 이스라엘 군인들은 아무도 음식을 먹지 않았습니다.
    25 이스라엘 군대가 숲으로 들어갔을 때, 숲 속 이곳 저곳에 꿀이 있었습니다.
    26 이스라엘 군대는 꿀이 있는 곳으로 갔지만, 그들은 사울의 맹세를 두려워하여 아무도 꿀을 먹지 못했습니다.
    27 하지만 요나단은 사울이 자기 백성에게 말한 맹세를 듣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요나단은 들고 있던 막대기 끝으로 꿀을 찍어 먹었습니다. 그는 그 꿀을 먹고 기운을 되찾았습니다.
    28 그 때에 군인 중 한 사람이 요나단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의 아버지가 모든 군인에게 맹세하여 말하기를 ‘누구든지 오늘 음식을 먹는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군인들이 배가 고파 지쳐 있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29 요나단이 말했습니다. “내 아버지가 우리 모두를 괴롭게 만드셨도다. 이 꿀을 조금 먹었는데도 이렇게 눈이 번쩍 뜨이는 것을 보아라.
    30 그러니 오늘 적군에게서 빼앗은 음식을 우리 군인들이 먹었더라면 훨씬 더 좋았을 텐데. 그리고 블레셋 사람들을 더 많이 죽일 수 있었을 텐데.”
    31 그 날, 이스라엘 사람들은 블레셋 사람들을 믹마스에서 아얄론까지 물리쳐 이겼습니다. 이 일을 마친 후, 이스라엘 사람들은 매우 피곤하였습니다.
    32 이스라엘 사람들은 블레셋 사람들에게서 양과 소와 송아지들을 빼앗았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너무나 배가 고팠기 때문에 그 짐승들을 땅에서 잡아, 고기를 피째 마구 먹었습니다.
    33 누군가가 사울에게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고기를 피째 먹음으로써 여호와께 죄를 짓고 있습니다.” 사울이 말했습니다. “당신들은 죄를 지었소. 큰 돌을 이리로 가지고 오시오!”
    34 사울이 계속해서 말했습니다. “사람들에게 돌아다니면서 말하시오. ‘모두들 자기의 소와 양을 이리로 끌고 와서 잡아 먹읍시다. 그러나 고기를 피째 먹음으로써 여호와께 죄를 짓지 맙시다.’” 그 날 밤, 모든 사람들이 자기 짐승을 가지고 와서 그 곳에서 잡았습니다.
    35 사울은 여호와께 제단을 쌓았습니다. 그 제단은 사울이 여호와께 쌓은 첫 제단이었습니다.

    2022-05-29   사울의 잘못된 맹세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올무가 되자, 요나단조차 탄식하며 안타까워합니다. 급기야 백성은 짐승을 피째 먹는 죄를 범하고, 사울은 백성을 탓하며 이를 수습하기에 급급합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Understanding)
이 당시에 지도자들은 군사들의 마음을 집중시키기 위해 저주의 맹세를 하곤 했습니다(수 6:26). 사울도 요나단의 기습 공격으로 블레셋 진영이 혼란스러운 것을 본 그때 맹세를 선포했을 것입니다. 이러 한 맹세는 우리의 힘이 아닌 하나님의 능력을 전적으로 구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사울의 평소 모습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이스라엘 백성은 블레셋 사람들이 돌아가는 길목을 차단해서 역공을 막아야 했는데, 사울의 맹세 때문에 아무것도 먹지 못한 사람들은 블레셋을 제대로 추격하지 못합니다. 사울 은 자기가 원하는 결과를 보장받고 싶어서 금식을 앞세운 것입니다. 한편 아무 소식을 듣지 못하고 꿀을 먹은 요나단은 저주를 받지 않고 오히려 기운을 되찾고 눈이 밝아졌습니다(24-30절).
아얄론은 믹마스에서 서쪽으로 약 25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곳으로, 블레셋과 이스라엘의 국경 지역입니다. 배고픈 이스라엘 백성은 아얄론까지 가서 블레셋을 물리치지만, 맹세의 유효 시간이 끝나자마자 짐승을 피째 먹어서 율법을 어기고 맙니다. 이 모든 일이 사울의 경솔한 맹세에서 비롯되었지만, 그는 백성을 탓하고 제단을 쌓습니다(31-35절).


적용하기(Applying)
① 온 가족이 함께 기도합니다.
② ‘주는 완전합니다’를 찬양합니다.
③ ‘사무엘상 14:24-35’을 함께 읽습니다.
④ 함께 말씀을 나눕니다.
- 사울이 백성에게 아무 음식도 먹지 말라고 명령한 이유는 무엇인가요?(24절)
- 이스라엘 백성이 저지른 잘못은 무엇인가요?(32절)

⑤ 가족이 기도해야 할 일과 한 주간의 일들을 적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