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묵은 땅을 갈아라

    찬송 : 찬송가 269장 (새찬송가 522장)

  • 2017-09-20   [예레미야(Jeremiah) 3:19 - 4:4]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9 “나 주 여호와가 말한다. 나는 너희를 입양하여 내 자녀로 삼고, 너희에게 좋은 땅을 주었다. 내가 준 땅은 다른 어떤 나라의 땅보다 아름다운 땅이다. 나는 너희가 나를 ‘나의 아버지’라고 부르며, 배반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20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아, 너희는 마치 남편에게 진실하지 못한 여자처럼 나에게 진실하지 않았다. 나 여호와의 말이다.”
    21 벌거숭이 언덕 위에서 소리가 들리니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자비를 구하며 부르짖는 소리다. 그들은 너무나 악해지고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었다.
    22 “돌아오너라, 진실하지 못한 자식들아, 내가 진실하지 못한 너희를 용서해 줄 것이다.” “보십시오. 이제 우리가 여호와께 돌아갑니다. 주님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23 언덕 위에서 우상을 섬기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짓이었습니다. 산 위에서 떠들어댄 온갖 소리는 거짓이었습니다. 참으로 이스라엘의 구원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만 있습니다.
    24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우리 조상이 애써 일해 얻은 모든 것을 저 부끄러운 우상들이 삼켜 버렸습니다. 우리 조상의 양 떼와 소 떼를 삼켜 버렸고, 아들과 딸들을 삼켜 버렸습니다.
    25 우리는 이제 우리의 부끄러움을 요로 삼고, 망신거리를 이불로 삼겠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와 우리 조상 모두가 죄를 지었고,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 “이스라엘아, 네가 돌아오려거든 내게로 돌아오너라. 나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미워하는 네 우상들을 버리고, 마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여라.
    2 너는 진실과 정직과 정의로 여호와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여라. 그러면 모든 나라들이 여호와의 복을 받고, 여호와를 찬양할 것이다.”
    3 여호와께서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묵은 땅을 갈아라. 가시덤불 속에 씨를 뿌리지 마라.
    4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백성아, 너희의 생각과 마음을 깨끗이 하여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의 악한 행실 때문에 나의 분노가 너희 사이에 불같이 퍼질 것이니, 아무도 그것을 막을 수 없을 것이다.”

    2017-09-20   이스라엘의 회개기도는 화려하지만, 말뿐이고 행동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묵은 땅을 갈아서 뒤집어엎는 것과 같은 마음과 행동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면 예수님을 먼저 떠올리지만, 구약 시대에 ‘하나님의 아들’은 이스라엘을 가리켰습니다. 이스라엘을 ‘아들’로 부르실 만큼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특별히 사랑하셨는데, 이스라엘은 그런 하나님을 배신하고 우상을 섬겼습니다(19-20절).
나라가 위기에 처하자 그제야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찾습니다. 온갖 멋있는 종교적 표현을 다 갖다 붙이며 회개기도를 드립니다. 하지만 3:10에 이미 하나님이 지적하셨듯 ‘거짓으로 돌아오는 척’에 불과합니다(21-25절).
하나님은 행동으로, 마음으로 회개할 것을 바라십니다. 말로만 회개하지 말고, 우상을 부숴버리라고 하십니다. 웅장한 예배의식으로 쇼하지 말고 실생활 속에서 “진실과 정직과 정의”(4:1)를 실천하라고 하십니다(4:1-4).

적용하기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아버지이십니다. 이스라엘에게 그 어떤 자격이나 실력이 없었음에도, 그들을 먼저 선택하시고 아들로 “입양”(19절)하셨습니다. 오늘 내가 하나님을 “아버지!” 하고 부를 수 있는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회개란 앵무새와 같은 기도로만 하는 게 아닙니다. 묵은 땅을 뒤엎듯, 획기적이고 총체적인 삶의 변화를 하나님께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내가 갈아엎어야 할 내 삶의 묵은 죄악들에는 무엇이 있나요?

기도하기
아버지 하나님! 제 삶의 묵은 죄악을 갈아엎는 회개를 실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