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하만의 멸망

    찬송 : 찬송가 0장 (새찬송가 581장)

  • 2017-11-24   [에스더(Esther) 6:14 - 7:10]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4 그들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왕의 내시들이 하만의 집에 와서, 에스더가 차린 잔치에 하만을 서둘러 데려갔습니다.
    1 왕과 하만은 에스더가 차린 잔치에 갔습니다.
    2 둘째 날에도 왕은 하만과 더불어 술을 마시다가 에스더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이 바라는 것이 무엇이오? 내가 들어 주겠소. 당신이 요청하는 것이 무엇이오? 내 나라의 절반이라도 주겠소.”
    3 그러자 에스더 왕후가 대답했습니다. “왕이 저를 어여삐 보신다면, 그리고 제 요청을 들어 주실 마음이 있으시다면, 제 목숨을 살려 주십시오. 이것이 제 소원입니다. 그리고 제 민족도 살려 주십시오. 이것이 제 요청입니다.
    4 제 민족이나 저나 이제는 다 죽고 망하여, 완전히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남종이나 여종으로 팔려 가기만 해도 제가 잠자코 있었을 것입니다. 그만한 일을 가지고 왕을 번거롭게 해 드리지 않았을 것입니다.”
    5 아하수에로 왕이 에스더 왕후에게 물었습니다. “그가 누구요? 그가 어디에 있소? 누가 그런 짓을 하려 하오?”
    6 에스더가 말했습니다. “우리의 적, 우리의 원수는 바로 이 악한 하만입니다.” 그 말이 끝나자, 하만은 왕과 왕후 앞에서 두려움에 사로잡혔습니다.
    7 화가 머리 끝까지 난 왕은 자리에서 일어나 왕궁 뜰로 나갔습니다. 하만은 왕이 이미 자기를 죽이기로 결심한 것을 알고, 자리에 남아 에스더에게 목숨만 살려 달라고 빌었습니다.
    8 왕이 왕궁 뜰에서 잔칫방으로 돌아와 보니, 하만이 에스더가 기대는 침상에 엎드려 있었습니다. 그 모습을 보고 왕이 말했습니다. “내가 왕궁에 있는데도 이 놈이 왕후를 덮치려 하는구나!” 왕의 그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종들이 달려들어 하만의 얼굴을 가렸습니다.
    9 그 때, 왕을 모시던 내시 가운데 하르보나가 말했습니다. “하만이 자기 집에 높이가 오십 규빗 되는 장대를 세워 놓았습니다. 그것은 왕을 해치려는 음모를 알려 준 모르드개를 매달려고 준비해 놓은 것입니다.” 왕이 말했습니다. “하만을 거기에 매달아라!”
    10 그러자 사람들이 모르드개를 달려고 하만이 세워 놓은 바로 그 장대에 하만을 매달았습니다. 그런 뒤에야 왕의 분노가 가라앉았습니다.

    2017-11-24   에스더는 왕에게 “하만이 자신과 동포들을 죽이려 한다!”고 일러바칩니다. 전세는 완전히 역전되었습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
에스더 왕비가 준비한 잔치에 아하수에로 왕과 권력자 하만이 초대되고, 왕은 재차 에스더에게 소원을 묻습니다. 웃는 얼굴로 잔치의 흥을 돋우던 에스더는 갑자기 정색하며, “제 목숨을 살려주십시오!” 하고 말합니다. 당황한 왕이 “누가 감히 당신의 목숨을 노린단 말이요?” 하고 묻자, 에스더는 “하만이 저와 제 동포인 유대인들을 학살하려 하고 있습니다!” 하고 대답합니다. 왕은 하만이 자신에게 허가받은 유대인 말살 정책에 왕비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분노하며 자리를 박차고 나가버립니다. 왕비가 유대인이라는 사실을 몰랐던 하만은 에스더에게 용서를 구하려고 매달리는데, 다시 자리로 돌아온 왕의 눈에는 그 모습이 꼭 하만이 왕비를 겁탈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왕은 하만을 장대에 매달아 처형합니다. 그 장대는 하만이 모르드개를 처형하려고 준비해둔 것이었습니다(14절-7:10).

적용하기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잊지 않으시는 분입니다. 하나님께 불순종하다가 나라를 잃고 페르시아에서 살아가는 이스라엘을 결코 잊거나 포기하지 않으셨습니다. 내가 지금 어떤 모습이든, 하나님은 나를 기억하시며 내 삶을 회복시킬 계획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에스더는 기도만 하면서 가만히 앉아 있지 않았습니다. 잔치를 열고, 왕을 설득하고, 하만을 함정에 빠뜨리는 치밀한 계획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오늘 내가 기도하며 실행에 옮겨야 할 하나님의 일들은 무엇인가요?

기도하기
제 어려운 상황들을 다 주님께 맡기면서, 저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