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다윗 왕조의 위기

    찬송 : 찬송가 265장 (새찬송가 516장)

  • 2020-11-28   [역대하(2 Chronicles) 22:1 - 22:12]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예루살렘 백성이 아하시야를 왕으로 뽑아, 여호람의 뒤를 잇게 했습니다. 아하시야는 여호람의 막내 아들이었습니다. 아라비아 사람들과 더불어 여호람의 진에 쳐들어온 도둑들이 여호람의 다른 아들들을 다 죽였기 때문에, 아하시야가 유다를 다스리게 된 것입니다.
    2 아하시야가 왕이 되었을 때의 나이는 사십이 세였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일 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오므리의 손녀인 아달랴입니다.
    3 아하시야도 역시 아합의 집안 사람들처럼 악한 일을 하며 살았습니다. 그의 어머니가 그를 부추겨 악한 일을 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4 아하시야는 아합의 집안처럼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했습니다. 아하시야의 아버지가 죽은 뒤, 아합의 집안 사람들이 아하시야에게 나쁜 충고를 해 주었기 때문에 아하시야도 죽게 되었습니다.
    5 아하시야는 그들의 충고를 받아들여 아람 왕 하사엘과 싸우러 나갔습니다. 아합의 아들인 이스라엘 왕 요람도 그와 함께 싸우러 나갔습니다. 그들은 길르앗 라못에서 하사엘을 만났습니다. 그 싸움에서 아람 사람들이 요람에게 부상을 입혔습니다.
    6 요람은 길르앗에서 아람 왕 하사엘과 싸우다가 입은 상처를 치료하려고 이스르엘로 돌아왔습니다. 유다의 왕 아하시야가 부상을 당한 아합의 아들 요람을 보려고, 이스르엘로 내려갔습니다.
    7 그 곳에서 아하시야는 죽게 되었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일입니다. 아하시야는 요람에게 갔다가 요람과 함께 임시의 아들 예후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예후는 여호와께서 아합의 집안을 멸망시키기 위해 세운 사람입니다.
    8 예후는 아합의 집안을 징벌하다가, 유다의 지도자들과 아하시야를 섬기던 아하시야의 친척들을 보고 그들도 죽였습니다.
    9 그런 뒤에 예후는 아하시야를 찾았습니다. 예후의 부하들이 사마리아에 숨어 있던 아하시야를 붙잡아 예후에게 데려왔습니다. 그들은 아하시야를 죽이고 그 시체를 묻어 주며, “아하시야는 여호사밧의 자손이다. 여호사밧은 마음을 다해 여호와를 찾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아하시야의 집안에는 유다 나라를 다스릴 만한 사람이 하나도 없게 되었습니다.
    10 아하시야의 어머니 아달랴는 자기 아들이 죽은 것을 보고, 유다에 있는 왕의 집안 사람들을 다 죽이기 시작했습니다.
    11 그러나 여호사브앗은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가 죽임을 당하기 바로 전에 그를 구해 냈습니다. 여호사브앗은 요아스와 그의 유모를 침실에 숨겼습니다. 여호사브앗은 여호람 왕의 딸이자, 아하시야의 누이입니다. 또한 여호사브앗은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내이기도 합니다. 여호사브앗이 요아스를 숨겼기 때문에 아달랴는 요아스를 죽일 수 없었습니다.
    12 요아스는 그들과 함께 육 년 동안, 하나님의 성전에 숨어 있었습니다. 그 동안에 아달랴가 그 땅을 다스렸습니다.

    2020-11-28   북이스라엘 출신의 태후 아달랴는 남유다가 혼란스러운 틈을 타서 다윗 왕조를 몰락시키려 합니다. 하지만 다행히 다윗의 후손 요아스가 살아남습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Understanding)
여호람 왕이 북이스라엘 아합 왕의 딸 아달랴를 아내로 맞이하면서, 남유다도 아합 가문과 한통속이 되어 우상숭배에 휩쓸립니다. 여호람을 뒤이어 남유다의 왕이 된 아하시야는 어머니 아달랴의 영향 아래 북이스라엘과 맞먹는 우상숭배를 저지르면서, 아합의 아들 요람 왕과 동맹관계를 유지합니다. 아람과의 전쟁에서 부상당한 요람이 이스르엘이란 곳에서 치료를 받자, 아하시야가 문병을 갑니다. 그런데 바로 그 이스르엘에서 쿠데타가 일어납니다. 예후가 요람 왕을 포함한 아합의 가문을 모두 죽이고 북이스라엘의 왕이 됩니다. 아하시야는 남유다로 돌아가지 못하고 사마리아에 숨지만, 결국 발각당하여 예후에게 죽임을 당합니다(1-9절).
북이스라엘에는 악한 아합의 집안이 모두 제거되었는데, 남유다에 아합의 딸 아달랴가 남아 있습니다. 아달랴는 아하시야가 죽자 그 기회를 틈타 남유다의 왕족들을 모두 죽이고 자신이 왕 행세를 합니다. 다윗 왕조는 끊겨버린 것일까요? 다행히 아하시야의 한 살짜리 아들 요아스가 살아남습니다(10-12절).



적용하기(Applying)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악을 철저히 제거하시는 분입니다. 예후를 사용하셔서 북이스라엘을 우상에 물들게 했던 아합의 집안이 완전히 사라지게 하십니다.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 5:22)는 말씀을 기억하며, 완전히 제거해야 할 내 삶 속의 죄악은 무엇인가요?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북이스라엘의 요람 왕이 심판을 받는 와중에, 악한 요람 왕의 일에 동조하던 남유다의 아하시야 왕도 함께 죽임을 당합니다. 함께 심판당하기 전에 멀리하고 빠져나와야 할, 내 삶에 요람과 같은 죄의 자리는 어디인가요?



기도하기(Praying)
죄악의 모양과 자리를 모두 버릴 수 있는 결단력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