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멜기세덱의 축복

    찬송 : 찬송가 31장 (새찬송가 67장)

  • 2020-01-20   [창세기(Genesis) 14:13 - 14:24]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3 그 때 도망쳐 나온 사람 하나가 히브리 사람 아브람에게 와서 그 사실을 알려 주었습니다. 그 때에 아브람은 아모리 사람 마므레의 큰 나무들 가까이에 장막을 치고 있었습니다. 마므레는 에스골의 형제였고, 아넬과도 형제 사이였습니다. 그들은 모두 아브람을 돕기로 약속을 한 사람들이었습니다.
    14 아브람은 자기 조카 롯이 사로잡혔다는 소식을 듣고, 그의 장막에서 태어나 그가 훈련시킨 사람 삼백십팔 명을 이끌고 단까지 뒤쫓았습니다.
    15 그 날 밤에 아브람은 자기 부하들을 나누었습니다. 그들은 상대편 군대를 공격했습니다. 아브람의 부하들은 그들을 다마스커스 북쪽의 호바까지 뒤쫓았습니다.
    16 아브람은 그들이 빼앗아 간 재산을 모두 되찾았습니다. 자기 조카 롯과 롯의 모든 재산을 되찾았고, 여자들과 다른 사람들도 되찾았습니다.
    17 아브람은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하였던 다른 왕들을 물리친 뒤에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아브람이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아브람을 맞으러 사웨 골짜기로 나왔습니다. 그 곳은 ‘왕의 골짜기’라고도 불렸습니다.
    18 살렘 왕 멜기세덱도 아브람을 맞으러 나왔습니다. 멜기세덱은 가장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습니다. 멜기세덱은 빵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습니다.
    19 멜기세덱이 아브람에게 복을 빌어 주며 말했습니다. “가장 높으신 하나님, 하늘과 땅을 지으신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복을 주시기를.
    20 당신의 원수를 그대 손에 넘겨 주신 가장 높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아브람은 멜기세덱에게 가지고 있던 모든 것 중에서 십분의 일을 주었습니다.
    21 그 때에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말했습니다. “저에게는 붙잡혀 갔던 사람들만 돌려 주시고 재물은 다 가지십시오.”
    22 하지만 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하늘과 땅을 지으신 가장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나의 손을 들어 약속합니다.
    23 나는 당신의 것은 아무것도 가지지 않겠습니다. 나는 실오라기 하나도, 신발 끈 하나도 가지지 않겠습니다. ‘내가 아브람을 부자가 되게 만들었다’는 말을 당신이 하지 못하도록 하겠습니다.
    24 나는 나의 젊은이들이 먹은 음식 말고는 그 외에 아무것도 가지지 않겠습니다. 다만 나와 함께 싸움터에 나아갔던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의 몫만은 그들에게 주십시오.”

    2020-01-20   예루살렘의 왕 멜기세덱은 아브람을 하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훗날 멜기세덱은 시편 110:4에서 다윗이 받은 약속이 되고, 히브리서 5-7장에서는 예수님의 모형이 됩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Understanding)
가나안 땅 마므레에 장막을 치고 살던 아브람은, 사해 근처에서 전쟁이 벌어져 자기 조카 롯이 포로로 끌려갔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아브람은 318명의 부하를 이끌고, 자기 땅으로 귀환 중인 메소포타미아 연합군을 추격합니다. 장막에 사는 한 가족의 부하들이, 연합한 강대국의 군인들을 물리치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아브람은 롯과 그의 재산은 물론, 포로로 사로잡힌 소돔과 고모라의 왕과 주민들과 그들의 재산까지 모두 되찾아 돌아옵니다(13-16절).
이 모든 과정을 지켜본 살렘(예루살렘)의 왕 멜기세덱은, 왕에게 베푸는 예우를 갖춰 아브람을 영접하고 하나님의 이름으로 아브람을 축복합니다. 아브람은 멜기세덱에게 전리품의 10분의 1을 바쳐 감사를 표현합니다. 반면, 아브람 덕분에 목숨을 건진 소돔 왕은 아브람을 무시합니다. 전리품과 포로의 권리가 승자인 아브람에게 있는데도, “재물은 가져가고 내 백성들이나 돌려주시오!” 하고 말합니다. 아브람은 “재물과 백성들을 모두 돌려주겠소!” 하며 왕의 모습으로 승자의 권리를 행사합니다(17-24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