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하나님의 공격

    찬송 : 찬송가 336장 (새찬송가 278장)

  • 2018-06-19   [신명기(Deuteronomy) 28:58 - 28:68]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58 이 책에 적혀 있는 이 모든 가르침을 지키지 않고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의 영광스럽고 두려운 이름을 섬기지 않으면
    59 여호와께서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손에게 무서운 병을 보내실 것이오. 심한 재앙이 오래갈 것이며, 끔찍한 병이 오래갈 것이오.
    60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이 무서워하는 이집트의 모든 병을 여러분에게 보내실 것이오. 그 병이 여러분에게서 떠나지 않을 것이오.
    61 여호와께서는 이 ‘율법의 책’에 적혀 있지 않은 모든 병과 재앙을 보내실 것이오. 그리하여 여러분은 멸망할 것이오.
    62 여러분은 하나님 여호와께 복종하지 않았으므로 하늘의 별처럼 여러분의 수가 많았더라도 남는 사람이 얼마 되지 않을 것이오.
    63 전에는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좋은 것을 주시고 여러분을 번성하게 하는 일을 기뻐하셨더라도 이제는 여러분을 망하게 하는 일을 기뻐하실 것이오. 여러분이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여러분은 뿌리째 뽑혀 버릴 것이요.
    64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모든 민족 가운데 흩으실 것이오. 땅의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흩어 놓으실 것이오. 그 곳에서 여러분은 나무와 돌로 만든 다른 우상들, 여러분과 여러분의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섬길 것이오.
    65 여러분은 그 나라들에서 쉴 새가 없을 것이오. 여러분이 편히 쉴 곳이 없을 것이오. 여호와께서 여러분의 마음에 두려움을 주시고 눈은 어둡게 하시고 정신은 흐려지게 하실 것이오.
    66 여러분은 언제나 생명의 위협 가운데에 살 것이오. 여러분은 밤이나 낮이나 무서워하며, 살지 죽을지 확실히 알지 못하게 될 것이오.
    67 여러분은 여러분의 마음에 가득 찬 공포와 눈으로 보는 것이 무서워서 아침이 되면 ‘저녁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저녁이 되면 ‘아침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할 것이오.
    68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을 배에 태워 이집트로 돌려 보낼 것이오. 다시는 그 길로 이집트에는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바로 그 길로 이집트로 끌려갈 것이오. 그 곳에서 여러분은 여러분의 원수들에게 여러분 자신을 노예로 팔려고 하겠지만 사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 것이오.”

    2018-06-19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순종할 땐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적들을 공격하셨지만,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신하면 하나님이 직접 이스라엘을 공격하실 것입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Understanding)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의 노예로 잡혀 있을 때 구출해주셨지만, 그들이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레 19:18)는 하나님 말씀을 어기고 이웃을 노예처럼 여기면, 이집트에 내리셨던 질병과 재앙을 이번엔 이스라엘에게 쏟아 부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70명뿐이던 야곱(이스라엘)의 가족을(출 1:5) 큰 나라로 번성하게 하셨지만,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신하면 그들의 숫자를 줄이시고 나라를 뺏으시고 뿔뿔이 흩어지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광야에서 밤낮으로 이스라엘을 지켜주셨지만,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신하면 그들을 밤낮으로 공포에 떨게 만드실 것입니다. 하나님을 배신한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의 주인에서 이집트의 노예로 다시 되돌아갈 것입니다. 노예 중에서도 버림받는 노예가 되어 이전보다 더 비참한 상태로 전락할 것입니다(58-68절).

적용하기(Applying)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게 경고의 말씀을 주시는 분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이스라엘은 이 경고를 잊고 축복의 말씀만을 좇아 불순종을 합리화하다가 결국 멸망했습니다. 나 역시 듣기 좋은 몇 가지 구절만 골라서 성경을 읽고 있진 않나요? 귀 기울여야 할 경고의 말씀은 무엇인가요?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가나안 땅을 새롭게 만들어야 할 이스라엘이 오히려 가나안 사람들과 똑같이 살아가면, 결국 그 땅에 서 쫓겨나는 것밖에는 답이 없습니다. 오늘 내가 속해 있는 곳에서 내 모습은 어떤가요?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떤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나요?

기도하기(Praying)
저주의 말씀으로라도 저를 뉘우치고 돌아오게 하시려는 하나님 마음을 깨닫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