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하나님의 복수

    찬송 : 찬송가 395장 (새찬송가 342장)

  • 2019-08-22   [에스겔(Ezekiel) 25:1 - 25:17]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2 “사람아, 암몬 사람들이 있는 쪽을 바라보고 그들을 향해 예언하여라.
    3 그들에게 말하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을 들어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가 나의 성전이 더럽혀졌을 때에 기뻐했고, 이스라엘의 땅이 폐허가 되었을 때에 즐거워했다. 그리고 유다 백성이 포로로 끌려갔을 때에도 기뻐했다.
    4 그러므로 내가 너희를 동쪽의 백성들에게 넘겨 줄 것이다. 그들이 너희 가운데에 진을 치고 집을 세울 것이다. 그들이 너희의 열매를 먹고 너희의 우유를 마실 것이다.
    5 내가 랍바 성을 낙타들의 목장으로 만들겠고, 암몬 땅을 양 떼의 우리로 만들 것이니 그 때에 너희는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6 나 주 여호와가 말한다. 너희가 이스라엘의 땅에 대하여, 손뼉을 치며 발을 굴렀고, 너의 마음이 온갖 악의로 가득 차 기뻐했으므로,
    7 내가 너를 향해 나의 손을 펼쳐, 너를 다른 나라들에게 약탈물로 넘겨 줄 것이다. 내가 너를 모든 나라들로부터 끊어 버릴 것이요, 모든 지역으로부터 완전히 제거할 것이다. 내가 너를 멸망시킬 것이니 그 때에 너는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8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모압과 세일이 말하기를 ‘보아라, 유다의 집이 다른 모든 나라들과 같이 되었다’라고 했다.
    9 그러므로 내가 모압의 국경 도시들, 곧 그 땅의 영광인 벧여시못과 바알므온 그리고 기랴다임이 공격받게 할 것이다.
    10 그리고 모압을 암몬 백성과 함께 동쪽 백성들에게 넘겨 주어 그들의 소유가 되게 하리니 암몬 사람들이 여러 나라 가운데 기억되지 못할 것이다.
    11 내가 모압에게 벌을 내리면 그 때에 그들이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2 “나 주 여호와가 말한다. 에돔이 유다의 집에 복수를 함으로써 커다란 죄를 지었다.
    13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한다. 내가 손을 들어 에돔을 칠 것이요, 에돔사람들과 짐승들을 죽일 것이다. 내가 에돔을 황폐하게 만들 것이요, 데만에서부터 드단까지 사람들이 칼에 쓰러질 것이다.
    14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손으로 에돔에 복수할 것이니 이스라엘 백성이 나의 분노와 진노에 맞게 에돔에 행할 것이다. 그 때에 에돔 백성들이 나의 복수를 알게 될 것이다.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다.”
    15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블레셋 백성이 증오로 가득 찬 마음으로 복수를 꾀했으며, 악의를 갖고 유다를 멸망시키려 했다.
    16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손을 들어 블레셋 백성을 치고 그렛 사람들을 없애 버리며, 해변에 남아 있는 사람들을 멸망시킬 것이다.
    17 내가 그들에게 크나큰 복수를 행할 것이요, 진노로 그들을 심판할 것이다. 내가 그들에게 원수를 갚을 그 때에 그들은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019-08-22   에스겔은 자신이 예언해온 대로 예루살렘이 심판을 당하기 시작하자, 예언의 방향을 바꿉니다. 이제부터는 이스라엘 주변국가에 대한 심판과 이스라엘의 회복을 예언할 것입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Understanding)
바빌론의 예루살렘 침공 소식에 포로수용소의 백성들이 걱정하며 잠 못 이룰 때, 예루살렘의 몰락을 통쾌해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바로 유다의 인접 국가들입니다. 유다의 멸망을 전해왔던 에스겔은 예언의 주제를 바꾸어, 유다의 멸망을 비웃는 나라들에 대한 심판을 선포합니다. 암몬과 모압은 이스라엘과 친척 국가임에도, 이스라엘의 실패를 하나님의 실패로 여기며 모욕합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멸망시키셔서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증명하실 것입니다(1-11절).
에돔은 이스라엘과 형제 국가임에도, 유다의 멸망을 틈타 영토와 재산을 차지하고, 유다의 난민들을 바빌론에게 넘기는 만행을 저지릅니다. 이스라엘의 오랜 원수지간인 블레셋 역시 유다의 멸망을 복수의 기회로 활용합니다. 하나님은 에돔과 블레셋에 복수를 행하실 것입니다(12-17절).



적용하기(Applying)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유다가 다른 나라들과 같이 되었다”(8절)라고 말하는 모압을 심판하실 분입니다. 유다는 다른 나라와 구별되기 위해 하나님에게 징계를 받는 것입니다. 자녀가 아니라면 심판도 없습니다. 사랑하시기에 혼내시는 것입니다.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에돔은 이스라엘(야곱)의 형이었지만 장자권을 빼앗긴 에서의 후손입니다. 항상 이스라엘을 질투해오던 에돔은 형제 국가의 위기를 돕기는커녕 보복의 기회로 삼았습니다. 경쟁과 비교로 가득한 세상에서, 친구의 실패를 나의 성공으로 착각하고 있진 않나요?




기도하기(Praying)
친구들의 아픔과 눈물에 공감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