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얼마나 좋을까?

    찬송 : 찬송가 94장 (새찬송가 96장)

  • 2021-06-12   [잠언(Proverbs) 22:17 - 22:29]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7 귀를 기울여 지혜자의 말을 들어라. 나의 교훈을 네 마음에 두어라.
    18 그것들을 네 마음속에 간직하여, 언제든지 입술로 말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19 여호와를 의지하도록 하기 위해 나는 오늘 너에게 특별히 권한다.
    20 내가 너에게 모략과 지식의 말씀 서른 가지를 기록해 주었다.
    21 바르고 신뢰할 수 있는 말씀으로 너를 가르쳐, 너를 보낸 자에게 올바르게 대답할 수 있게 하였다.
    22 가난한 자를 힘 없다고 이용하지 말고, 약한 자를 성문에서 압제하지 마라.
    23 여호와께서는 그들의 사정을 듣고, 그들을 학대한 자들을 벌하실 것이다.
    24 화풀이 잘하는 사람과 사귀지 말고, 성 잘내는 사람과 사귀지 마라.
    25 네가 그의 행위를 본받아 올무에 빠질까 두렵다.
    26 너는 타인의 보증을 서지 말고, 타인의 빚 보증인이 되지 마라.
    27 네가 갚을 돈이 없으면, 네가 누운 침대마저 차압당할 것이다.
    28 네 조상이 세운 밭 울타리를 함부로 옮기지 마라.
    29 자기 일에 충실한 사람을 봤느냐? 그런 사람은 하찮은 사람을 섬길 인물이 아니니, 왕을 섬길 것이다.

    2021-06-12   믿음은 들음에서 납니다. 지혜의 말씀을 귀담아듣고, 지혜롭게 살기 위해 실천해야 할 두 종류의 교훈을 살펴봅시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Understanding)
믿음은 지혜의 말씀을 ‘들음’에서 시작합니다. 귀로 들은 말씀을 ‘마음’에 새기면, 삶의 변화가 일어나고 입술의 열매로 나타납니다. 귀로 듣고 마음에 새긴 지혜의 말씀을 거침없이 나누는 것보다 좋은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을 거치면서 여호와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지혜의 말씀을 내면화한다면, 맡겨진 임무도 만족스럽게 완수할 수 있습니다(17-21절).
이어서 생활에 대한 다섯 가지 교훈도 알려 줍니다. 네 가지 말씀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고. 한 가지 말씀은 ‘해야 할 행동’입니다. 먼저 약자를 함부로 대하지 말아야 하고, 무례하게 화를 잘 내는 사람과 가까이 지내지 말아야 합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잘못된 모습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 좋은 것을 얻고자 보증을 서는 일은 없어야 하고, 오래전부터 가족들이 지켜온 보금자리를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일을 잘하면 많은 사람에게 인정을 받습니다. 그러면 찾는 사람이 많아질 것입니다(22-29절).


적용하기(Applying)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지혜의 말씀을 들은 주의 자녀가 변화하는 삶을 살기를 바라십니다. 지혜의 말씀을 듣고, 그것을 마음에 새기고, 함께 말씀을 나누는 일은 묵상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나는 묵상을 하면 할수록 하나님과 가까워지고, 일상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나요?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화를 잘 내는 사람의 태도를 멀리해야 합니다. 화를 잘 내는 고약한 성격은 옆에 있는 사람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이웃의 마음만 상하게 합니다. 나는 평소에 어떠한 말투를 즐겨 사용하나요? 묵상하는 사람은 화를 내는 말투로 문제를 해결하지 않습니다.


기도하기(Praying)
오늘도 지혜의 말씀을 듣고, 마음에 새기고, 풍성히 나누는 하루가 되게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