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YEAR2021 month3
이전
  • 탄식에서 찬양으로

    찬송 : 찬송가 93장 (새찬송가 93장)

  • 2021-03-07   [시편(Psalm) 57:1 - 57:11]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오 하나님, 나를 불쌍히 여겨 주소서. 나를 불쌍히 여겨 주소서. 내가 주께 피하러 왔습니다. 나는 어려움이 다 지나갈 때까지 주의 날개 그늘 아래서 피하겠습니다.
    2 가장 높으신 하나님께 내가 부르짖습니다. 나를 위한 주의 목적을 이루시는 하나님께 외칩니다.
    3 주께서 하늘에서부터 도움의 손길을 뻗어 나를 건지십니다. 주는 나를 뒤쫓는 자들을 벌하십니다. (셀라) 하나님이 그 사랑과 신실하심을 내게 내려 주십니다.
    4 내가 사자들 가운데 서 있습니다. 내가 무시무시한 들짐승들 가운데 누워 있습니다. 창과 화살이 그들의 이빨입니다. 날카로운 칼이 그들의 혀입니다.
    5 오 하나님, 하늘 위에 높임을 받으소서. 주의 영광이 온 땅에 두루 나타납니다.
    6 원수들이 나를 잡으려고 덫을 놓습니다. 그래서 내가 근심 중에 엎드렸습니다. 그들은 내가 가는 길에 구덩이를 파 놓았지만 그들 스스로 구덩이에 빠졌습니다. (셀라)
    7 오 하나님, 내 마음은 변함이 없습니다. 내가 주를 노래하고 찬양할 것입니다.
    8 내 영혼아, 일어나라. 비파야, 수금아, 잠에서 깨어라! 내가 새벽을 깨우겠다.
    9 주여, 내가 모든 나라들 가운데서 주를 찬양하겠습니다. 내가 민족들 가운데서 주를 찬송하겠습니다.
    10 주의 사랑은 너무나 크셔서 하늘까지 닿고, 주의 신실하심은 창공에 이릅니다.
    11 하나님이여, 하늘 위에 높임을 받으소서. 주의 영광이 온 땅에 두루 나타납니다.

    2021-03-07   다윗이 사울을 피하여 굴에 숨었을 때 고백한 시입니다. 다윗이 하나님 앞에서 울부짖으며 탄식을 쏟아놓지만, 하나님은 다윗의 탄식을 찬양으로 바꾸어 주십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Understanding)
시인 다윗은 캄캄한 동굴 안에 숨어서 하나님을 찾습니다. 어려움이 다 지날 때까지 하나님 품 안에 있겠다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의 날개가 성전 법궤를 덮듯이 하나님의 보호를 받으며 지낼 것을 다짐합니다. 창과 화살을 든 사람들이 날카로운 이빨로 가진 들짐승처럼 다윗을 위협하고, 칼보다 날카로운 혀로 다윗을 흠집 내려는 자들이 줄을 서지만, 다윗은 이러한 절박한 상황 앞에서 하나님을 향한 마음을 앞세우며 기도합니다(1-5절).
원수들은 다윗의 고백에 아랑곳하지 않고 은밀하게 덫을 놓고, 근심의 구덩이를 계속 팝니다. 그럼에도 다윗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마음에 변함이 없습니다. 비파와 수금을 연주하고, 잠든 영혼을 깨웁니다. 하나님의 변치 않는 ‘사랑’과 성실한 ‘약속’이 하늘과 구름에 닿을 정도로 크고 놀랍기에 마침내 다윗의 탄식은 찬양으로 바뀝니다(6-10절).


적용하기(Applying)
① 온 가족이 함께 기도합니다.
② ‘주 여호와는 광대하시도다’를 찬양합니다.
③ ‘시편 57:1-11’을 함께 읽습니다.
④ 함께 말씀을 나눕니다.
?시인이 하나님에게 부르짖는 이유는 무엇인가요?(2절)
?시인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7-11절)
⑤ 가족이 기도해야 할 일과 한 주간의 일들을 적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