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가나안 정찰대

    찬송 : 찬송가 390장 (새찬송가 352장)

  • 2017-03-23   [민수기(Numbers) 13:1 - 13:20]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 “가나안 땅을 정탐할 사람들을 보내거라. 내가 그 땅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줄 것이다. 각 지파에서 지도자 한 사람씩을 보내어라.”
    3 모세는 여호와의 명령에 따랐습니다. 모세는 바란 광야에서 가나안 땅으로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보냈습니다.
    4 모세가 보낸 지도자들의 이름은 이러합니다. 르우벤 지파에서는 삭굴의 아들 삼무아,
    5 시므온 지파에서는 호리의 아들 사밧,
    6 유다 지파에서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
    7 잇사갈 지파에서는 요셉의 아들 이갈,
    8 에브라임 지파에서는 눈의 아들 호세아,
    9 베냐민 지파에서는 라부의 아들 발디,
    10 스불론 지파에서는 소디의 아들 갓디엘,
    11 므낫세 지파 곧 요셉 지파에서는 수시의 아들 갓디,
    12 단 지파에서는 그말리의 아들 암미엘,
    13 아셀 지파에서는 미가엘의 아들 스둘,
    14 납달리 지파에서는 웝시의 아들 나비,
    15 갓 지파에서는 마기의 아들 그우엘입니다.
    16 이것은 모세가 가나안 땅을 정탐하러 보낸 사람들의 이름입니다. 모세는 눈의 아들 호세아에게 여호수아라는 새 이름을 붙여 주었습니다.
    17 모세는 그들을 보내어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했습니다. 모세가 말했습니다. “가나안 남쪽 네게브 지방에 갔다가 산악 지방으로도 가시오.
    18 그 땅이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시오. 그 땅에 사는 백성이 강한지 약한지, 적은지 많은지 살펴보시오.
    19 그리고 그들이 사는 땅이 어떤가 살펴보시오. 좋은 땅인지 나쁜 땅인지 살펴보시오. 그들이 사는 마을은 어떤지, 마을에 성벽이 있는지 아니면 훤히 트인 들판의 진과 같은지 살펴보시오.
    20 흙은 어떤지, 기름진지 메마른지, 나무는 자라는지 살펴보시오. 그 땅에서 자라는 열매도 가져오시오.” 그 때는 첫 열매가 맺히는 계절이었습니다.

    2017-03-23   바란 광야에 도착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은 정찰대를 선발하여 바로 옆 가나안 땅이 어떤 땅인지를 살피라고 명령하십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
시내 광야를 떠났던 이스라엘은 드디어 바란 광야에 도착했습니다(12:16). 바란 광야는 약속의 땅인 가나안 남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진을 치고 가나안 땅을 정찰하기에 딱 알맞은 장소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을 선발하여 정찰대를 조직하라고 명령하십니다(1-16절).
하나님이 정찰대를 파견하시는 목적은, 적진을 파악하여 전쟁 전략을 세우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전쟁은 하나님이 앞장서셔서 승리케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정찰대의 목적은, 가나안 땅이 하나님의 약속대로 얼마나 풍성하고 아름다운 곳인지 확인하여 다른 백성들에게 증언하고 용기를 북돋는 것입니다(17-20절).

적용하기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그 땅을 줄 것이다!”(2절) 말씀하시며 정찰대를 보내신 분입니다. 이스라엘은 “그 땅을 차지 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정찰할 게 아니라 “약속이 이루어졌구나!” 하고 반응해야 합니다. 천국을 향해 나아가는 내 하루에도 의심이 아닌 확신과 감사가 필요합니다.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정찰대에게 요구되는 건 무기나 정찰 도구나 스파이 기술이 아니라, 오직 믿음의 눈입니다. 나에게도 이 믿음의 눈이 있나요? 내 앞에 펼쳐지는 상황들을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해석하며 받아들이고 있나요?

기도하기
의심과 불평이 아닌 감사와 확신이 넘치는 하루가 되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