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떠나갈 메시아

    찬송 : 찬송가 504장 (새찬송가 451장)

  • 2017-02-20   [요한복음(John) 12:34 - 12:43]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34 군중은 이 말을 듣자,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히 계실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당신은 어떻게 해서 ‘인자가 들려야 한다’고 말씀하십니까? 당신이 말씀하시는 ‘인자’란 도대체 누구입니까?”
    35 그러자 예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빛이 잠시만 더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 빛이 있을 때에 다니면 너희는 어둠에 사로잡히지 않을 것이다. 어둠 속에서 다니는 사람은 자기가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36 빛이 너희에게 있을 동안 빛을 믿어라. 그러면 너희는 빛의 아들이 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떠나 숨으셨습니다.
    37 예수님께서 이 모든 표적을 사람들 앞에서 행하셨지만, 그들은 여전히 예수님을 믿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38 이것은 이사야 예언자의 말씀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주님이시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습니까? 주님의 능력이 누구에게 나타났습니까?”
    39 이런 이유 때문에, 사람들은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다시 이사야 예언자는 말하였습니다.
    40 “주님께서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그들이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아와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41 이사야가 이런 말을 한 것은 그가 예수님의 영광을 보고, 예수님에 관하여 말했기 때문입니다.
    42 그러나 동시에 지도자들 중에서도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 많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바리새인들 때문에 예수님을 믿는다고 고백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들은 회당에서 쫓겨날까 두려워했습니다.
    43 그들은 사람에게 칭찬받는 것을 하나님께 칭찬받는 것보다 더 좋아했습니다.

    2017-02-20   유대인들이 대망하던 메시아는 자신들과 영원히 함께 머무는 강력한 왕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계속해서 떠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
‘땅에서 들려 올라갈 것이다’(12:32)라는 말씀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올라가심’과 부활 후에 하늘로 ‘올라가심’을 뜻합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의도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도대체 어디로 간다는 거지?’ 하면서 어리둥절해합니다. ‘자기들과 함께 머물면서 잘 먹고 잘 살게 해주는 그리스도’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은 자신이 ‘어두운 세상에 잠시 머무는 빛’이심을 설명하십니다(34-36절).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임박할수록, 유대인들은 더욱 예수님의 말씀을 믿지 못합니다. 이사야 선지자가 ‘누가 믿겠습니까?’(사 53:1), ‘주님이 그들의 눈을 멀게 하셨다’(사 6:10) 하고 예언한 그대로입니다(37-43절).

적용하기
예수님은 어떤 분입니까?
예수님은 우리를 ‘빛의 아들’(36절)로 삼아주시는 분입니다. 빛의 아들답지 못하게 아직도 어둠 속에서 몰래 행하고 있는 죄악들이 있나요? 그 어둠의 시간들을 말씀으로 환하게 채워가야 합니다. 그래야만 죄악의 습관들을 뿌리 뽑을 수 있습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믿으면서도 쫓겨날까봐 두려워서 고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42절). 내 모습은 어떤가요? 학교 친구들은 내가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나요? 내가 믿는 예수님에 대해 당당히 이야기하고 있나요?

기도하기
제 신앙을 당당히 고백할 수 있는 용기를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