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이 땅을 심판하소서

    찬송 : 찬송가 265장 (새찬송가 516장)

  • 2017-04-24   [시편(Psalm) 82:1 - 82:8]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하나님께서 하늘의 모임에서 회의를 진행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재판관들에게 말씀하십니다.
    2 “너희가 언제까지 악한 자를 변호해 주고, 못된 자들의 편을 들려느냐? (셀라)
    3 약한 자와 고아를 보살펴 주고, 가난한 자와 고통받는 자의 권리를 찾아 주어라.
    4 약한 자들과 어려운 자들을 구해 주고, 악한 자들의 손에서 그들을 구해 주어라.
    5 너희는 무지하며 분별력도 없이 어둠 속을 헤매고 다니는구나. 그러니 세상이 온통 흔들릴 수밖에 없지.
    6 내 말을 들어라. ‘너희는 신들이며, 지극히 높은 분의 아들들이다’ 라고 하였으나,
    7 너희는 보통 사람들처럼 똑같이 죽을 것이다. 여느 지도자와 다를 바 없이 죽게 될 것이다.”
    8 오 하나님, 일어나셔서 이 땅을 심판하소서. 이는 모든 나라가 다 주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2017-04-24   시인은 불의한 재판으로 가득한 세상을 하나님께서 속히 심판하시고 바로잡아주시길 간구합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
하나님이 하늘에서 회의를 소집하십니다. 회의 주제는 세상 재판관들의 어리석음입니다. 하나님을 대신하여 약자를 보호하고 악인을 심판해야 할 재판관들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1-4절).
재판관들은 자기들이 하나님께 재판 권한을 위임받은 ‘신의 아들’이라고 으스대지만, 하나님은 그들이 무지하고 분별력이 없다고 비판하십니다. 세상에서 군림하며 지도자 행세를 하던 그들은 결국 초라한 죽음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시인은 ‘재판관 위의 재판관’이신 하나님께서 직접 세상을 심판하시고 공평하게 판결해주시길 간구합니다(5-8절).

적용하기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세상의 재판관들을 재판하시는 분입니다. 경쟁에서 이기는 사람만 살아남고 뒤쳐진 사람은 ‘루저’ 취급을 받는 이 세상의 법칙은, 마지막 날에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법을 따르는 내가 먼저 손을 내밀어 도와주어야 할 친구는 누구인가요?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오늘 나는 어떤 자리에서 어떤 일을 할 것을 꿈꾸며 공부하고 있나요? 나 혼자만 편히 잘사는 꿈은 아닌가요? “약한 자와 고아를 보살펴주고, 가난한 자와 고통받는 자의 권리를 찾아주는”(3절) 하나님의 꿈과 내 꿈은 얼마나 일치하나요?

기도하기
제 도움이 필요한 _________________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