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보이는 것 vs 보이지 않는 것

    찬송 : 찬송가 0장 (새찬송가 40장)

  • 2019-06-19   [히브리서(Hebrews) 11:1 - 11:12]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믿음은 우리가 바라는 것들에 대해서 확신하는 것입니다. 또한 보이지는 않지만 그것이 사실임을 아는 것입니다.
    2 옛날 사람들도 믿음으로 인정받았습니다.
    3 믿음을 통해 우리는 이 세상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보고 있는 것들이 보이지 않는 어떤 것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4 아벨은 믿음으로 가인보다 하나님께 더 나은 제사를 드렸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벨이 드린 제사를 기뻐 받으시고, 그를 의인이라 부르셨습니다. 아벨은 죽었지만 여전히 그의 믿음을 통해 우리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5 믿음으로 에녹은 죽지 않고 하늘로 옮겨져서, 아무도 그를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하늘로 데리고 올라가신 것입니다. 성경은 그가 이 땅에 사는 동안 진실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였다고 증언합니다.
    6 믿음이 없이는 어느 누구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는 그가 계시다는 것과 그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진정으로 믿어야 합니다.
    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를 들었습니다. 그는 하나님께 순종해서 그의 가족을 구원할 방주를 지었습니다. 그는 믿음으로 세상이 잘못되어 가고 있음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하나님과 의의 관계를 맺은 사람이 되었습니다.
    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약속하신 땅으로 가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였습니다. 그는 가야 할 곳도 모른 채 자기 고향을 떠났습니다.
    9 그는 믿음 때문에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약속하신 땅에 가서 살 수 있었습니다. 그는 그 곳에서 갈 곳 없는 나그네처럼 살았고, 같은 약속을 받은 이삭과 야곱과 함께 장막에서 거하였습니다.
    10 아브라함은 영원한 터가 있는 성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계획하고 세우신 성입니다.
    11 사라 자신도 아이를 낳기에는 나이가 너무 많았으나, 믿음으로 후손을 얻을 힘을 얻었습니다. 그것은 그녀가 약속해 주신 하나님을 신실한 분으로 믿었기 때문입니다.
    12 나이가 많아 거의 죽은 사람과 다름없던 한 사람으로부터, 하늘의 별과 바닷가의 모래알같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후손이 나왔습니다.

    2019-06-19   세상 사람들은 보이는 현실만을 믿으려 하지만, 그리스도인들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창조해가시는 소망을 믿습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Understanding)
로마의 박해로 흔들리는 초대교회에 필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믿음이란, 보이지 않는 미래의 소망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는 교회가 위기에서 벗어날 길이 보이지 않아도, 하나님이 도와주실 것을 확신하며 더욱 순종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보이는 것만 믿지만, 사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만드셨습니다. 믿음이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보이는 도움들을 주실 것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아벨과 에녹은 눈에 보이는 세상의 보상보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상을 더 신뢰한 믿음의 조상들입니다(1-6절).
노아와 아브라함과 사라 역시 불가능해 보이는 현실 앞에서 포기하지 않고,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믿음으로 현실을 돌파하여 인내와 순종으로 반응했습니다(7-12절).



적용하기(Applying)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믿음으로 나아오는 자를 기뻐하시는 분입니다(6절).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지금 내 앞에 와 계시다는 것을 얼마나 생생히 믿고 있나요? 하나님의 상을 바라면서 내가 드려야 할 순종은 무엇인가요?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은 나를 사랑하시고 항상 나를 최선의 길로 인도하신다’는 믿음을 흔들리게 하는 일이 있나요? 나를 사랑하시기에 훈련을 통해 단련하시는 것이고, 최선의 길로 인도하시기에 때때로 길을 막으시는 것입니다.




기도하기(Praying)
보이는 것들과 예상 가능한 것들만 신뢰하려 하는 제 연약한 믿음을 성장시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