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자료-사진 자료

HOME > MINISTRY > 사역자료-사진 자료

SU 목회자 세미나 스케치
관리자   2024-09-12 5280
thumb.jpg  

사진 - 매일성경을 활용한 말씀기반 목회 세미나 ©성서유니온

10월 28일 월요일, “매일성경을 활용한 말씀기반 목회” 세미나가 강남중앙교회에서 열렸습니다. 섬기는 분들을 포함하여 140여 명이 참석했고, 강남중앙교회의 묵상 리더들이 일찍부터 환대하며 섬겨주셔서 동역의 기쁨을 더했습니다.

 

사진-세미나를 강사로 섬겨주신 분들 (순서대로 김대로 대표, 장찬영 목사, 이진호 목사, 장재찬 목사, 김현철 총무) ©성서유니온

첫 강의는 김대로 대표의 ‘프로그램이 아닌 패러다임으로서의 묵상목회’였습니다. 가족을 ‘식구’로 표현하듯, ‘영적 가족’인 교회도 영적 음식인 말씀을 같이 먹고 나누는 공동체라는 ‘묵상목회’의 개념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묵상목회가 교회와 성도들에게 줄 수 있는 유익을 설명하며 묵상목회에 대한 기대를 한층 높였습니다.

 

사진-식사교제를 통해 세미나에 풍성함을 더하는 참가자들 ©성서유니온

두 번째 강의는 강남중앙교회 장찬영 목사가 ‘매일성경을 교회에 정착시키기’라는 주제로 실제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강남중앙교회가 전통적인 교회의 체질을 3~4년 만에 바꿀 수 있었던 비결은 목회자의 확고한 목회철학과 교회의 모든 영역에 구체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디테일한 전략적 시스템이었습니다. 특히 새벽예배를 새벽큐티로 전환하여 성도들이 실제로 묵상할 수 있도록 돕고, 설교자가 설교나 해설이 아닌 자신의 묵상을 나누도록 한 것도 교회의 체질을 바꾸는 데 큰 몫을 했습니다.

 

세 번째 강의는 전주동현교회 이진호 목사의 ‘매일성경으로 온 세대 키우기’였습니다. 이진호 목사는 매주 월화목금 저녁 9시에 온라인 묵상나눔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어린 학생들도 어른들과 함께 묵상나눔 모임에 참여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중고등부의 경우 자발적으로 묵상을 나누도록 돕는데, 이를 통해 온 세대가 말씀으로 자라가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사진-묵상목회에 필요한 책, 여기서 찾으세요 ©성서유니온

네 번째 강의는 장충교회 장재찬 목사가 ‘매일성경으로 제자훈련 하기’라는 주제로 ‘말씀묵상과 기도’가 제자훈련의 핵심임을 알려주었습니다. 장재찬 목사는 ‘말씀묵상과 기도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하나님의 인도를 어떻게 받고 어떻게 순종할 수 있는지’ 등, 어쩌면 이미 목회자들에게 익숙한 내용을 강한 울림이 있는 강의로 바꿔 주었습니다.

 

 

마지막 강의는 김현철 목사가 묵상목회를 위해 성서유니온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소개했습니다. 참가자들이 끝까지 경청하며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사진-묵상목회를 기대하며 다함께 표현한 ";성서유니온의 등불’ ©성서유니온

이번 목회자 세미나는 모든 시간이 짧게 느껴질 만큼 풍성하고 유익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나 혼자만 묵상목회를 하는 줄 알았는데, 묵상목회를 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보며 위로와 격려가 되었다”, “실제적이어서 큰 도움을 받았다”, “열정적으로 묵상목회를 하는 모습을 보며 큰 도전을 받았다”며 감사를 표현했습니다. 성서유니온의 목회자 세미나를 통해 풍성한 은혜를 베풀어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한국교회가 어두운 시대에도 여전히 꺼지지 않는 말씀의 등불을 밝힐 수 있기로 소망하며 기도합니다.

 

by 김현철 총무(남서울지부)

 

 
맨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