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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와 가나안 복지에서 언약을 기억하고 긍휼을 베푸심
이재택   2018-04-25 927





광야 길에서도
가나안 복지에서
언약을 기억하시고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

2018. 04. 25. 수요일.
시편 106 ; 32 – 48.(우리말 성경)

시인은 광야에서는 물론이고
가나안 복지에 와서까지
서슴없이 배역한 이스라엘의 죄와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되돌아본 시인은 하나님의 언약에 기대어
다시금 은혜 베풀어주심을 호소한다.

“32. 또한 그들은 므리바 물가에서
그분의 진노를 샀고
그로 인해 모세가
괴로움을 당하게 됐습니다.

33. 그들이 모세의 마음을
상하게 했기에
모세가 그 입술로 경솔하게
말했던 것입니다.

므리바(Meribah)는
‘분쟁’이란 뜻을 가진 지역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생활 도중
식수(食水)가 없어서
하나님을 원망하며 불평할 때,
모세가 반석을 쳐서 물을 낸 장소로
(출 17:1-7) 르비딤 인근에 위치한다.

원래 지명은 므리바였는데,
하나님을 시험했다 하여
‘시험’이란 뜻의 ‘맛사’라는
별칭이 붙여졌다.

한편 성경에는 같은 사건을 언급하면서
이 사건이 ‘므리바 가데스’(신 32:51)
‘므리봇 가데스’(겔 47:19; 48:28)에서
발생한 것으로 묘사하기도 한다.

그러나 장소가 서로 다른 이유로 해서
이를 또 다른 사건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므리바 물 사건’은
이스라엘 조상들의 대표적인
불신앙 사례로 두고두고 회자되고 있다.
(시81:7; 95:8; 106:32)

이스라엘은 습관적으로
죄를 짓고 있다.
그들은 가나안 정복전쟁에서
혁혁(奕奕)한 전과를 올림으로
승리를 거두었으나
가나안 족속들을
진멸(殄滅)시키지 않았다.

(삿1;21)
<베냐민 자손은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여부스 족속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족속이 베냐민 자손과 함께
오늘까지 예루살렘에 거주하니라.>
(삿1;21)

(삿1;27-36)
<므낫세가 벧스안과
그에 딸린 마을들의 주민과
다아낙과 그에 딸린 마을들의 주민과
돌과 그에 딸린 마을들의 주민과
이블르암과 그에 딸린 마을들의 주민과
므깃도와 그에 딸린 마을들의
주민들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족속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주하였더니,

이스라엘이 강성한 후에야
가나안 족속에게 노역을 시켰고,
다 쫓아내지 아니하였더라.

에브라임이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족속이 게셀에서
그들 중에 거주하였더라.

스불론은 기드론 주민과 나할롤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가나안 족속이 그들 중에 거주하면서
노역을 하였더라.

아셀이 악고 주민과 시돈 주민과 알랍과
악십과 헬바와 아빅과 르홉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고,

아셀 족속이 그 땅의 주민
가나안 족속 가운데 거주하였으니,
이는 그들을 쫓아내지 못함이었더라.

납달리는 벧세메스 주민과 벧아낫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고
그 땅의 주민 가나안 족속 가운데
거주하였으나,
벧세메스와 벧아낫 주민들이
그들에게 노역을 하였더라.

아모리 족속이 단 자손을
산지로 몰아넣고 골짜기에 내려오기를
용납하지 아니하였으며,

결심하고 헤레스 산과
아얄론과 사알빔에 거주하였더니,
요셉의 가문의 힘이 강성하매
아모리 족속이 마침내는
노역을 하였으며,

아모리 족속의 경계는
아그랍빔 비탈의 바위부터
위쪽이었더라.>(삿1;27-36)

34. 그들은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이방 민족들을 멸망시키지 않았고,

35. 오히려 그 민족들과 섞여
그들의 관습을 배우고

36. 그들의 우상들을 경배했으니
그것이 그들에게 덫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고 가나안 족속들을
진멸(殄滅)하지 않았다.

그들은 가나안 족속을
진멸(殄滅)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진멸(殄滅)하지 않았던 것이며
이 어줍지 않은 행동으로
이스라엘에 큰 화근(禍根)이 되어
엄청나게 큰 대가를 치르게 된다.

“37. 심지어는 자기 아들딸들을
귀신들에게 제물로 바쳤고

38. 죄 없는 피,
곧 가나안의 우상들에게
자기 아들들과 딸들을 바쳐
피를 흘리니,
그 땅이 온통 피로 얼룩지고
말았습니다.

39. 이렇게 그들은 스스로를 더럽혔고
자기들이 만든 것들로 음행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7족을
진멸(殄滅)하기는커녕 오히려
그들의 생명을 보전하여 주고
그들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그들의 신(神)을 섬기고 풍속을 따랐다.

“40. 그러므로 여호와의 진노가
그 백성들을 향해 불이 붙어
선택하신 백성을 미워하시기까지
하신 것입니다.

41. 그분은 그들을
이방 민족들의 손에 내어 주셔서
그들을 미워하는 사람들의
지배를 받게 하셨습니다.

42. 적들이 그들을 억압해
결국 그 손아래에 굴복시켰습니다.”

이스라엘이 범죄함으로
하나님의 진노로 그들을 이방인들의 손에
붙이고 만다.

승리의 원인이 되어주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떠나심으로
그들은 이방인들에게 계속하여
페배 당하는 치욕을 감수할 수밖에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택한 거룩한 백성,
거룩한 신부가 다른 신을 섬기는데
극도의 질투심(嫉妬心)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방인들의
압제와 박해를 당하도록 놓아두신다.

(출20;5)
<너희는 그것들에게 절하거나,
그것들을 섬기지 못한다.
나, 주 너희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이다.
나를 미워하는 사람에게는,
그 죄 값으로, 본인뿐만 아니라
삼사 대 자손에게까지 벌을 내린다.>
(출20;5/새 번역)

“43. 하나님께서 여러 번에 걸쳐
그들을 건져 내셨으나,
그들은 자기들의 생각대로 행동해
그분의 진노를 샀고
결국 자기들의 죄악 때문에
낮아지게 됐습니다.

44.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그 고통을 봐 주셨고

45. 그들을 위해
그분의 언약을 기억하시고,
그 엄청난 인자하심에 따라
마음을 돌이켜

46. 그들을 사로잡아 간 모든 사람들이
그들을 불쌍히 여기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이방인들의 손에 넘긴 것으로
끝내지 않고, 구원의 손길을 내미신다.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이 부르짖을 때
외면하지 않으시고 귀를 기울여서
들으시고,
그들의 고통을 돌보아 주셨다.

이스라엘의 부르짖음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기억하게 하셨으며
인자(仁慈)하심을 베푸셨다.

“47. 오!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여! 우리를 구원하시고
이방 민족들 가운데서 우리를 모으시어,
주의 거룩한 이름에 감사를 드리고
주를 찬양하는 것을 자랑하게 하소서.”

하나님의 인자(仁慈)하심은
언약을 반드시 성취하시고 만다는
성실성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는 언약백성이 연약하여
범죄 하였을지라도 인자(仁慈)하심을
베푸신다는 것이다.

시인은 과거에
인자(仁慈)를 베푸신 하나님께서
다시금 인자(仁慈)를 베풀어 주시기를
간구하고 있다.

만약 하나님의 인자(仁慈)하심이
없다면 구원받은 사람이
하나도 없을 것이다.

“48.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영원에서 영원까지 찬양하라.
모든 백성들은 “아멘!” 하라.
여호와를 찬양하라.”
시인은 하나님의 인자(仁慈)하심과
인자(仁慈)를 베풀어 주심을 영원히
찬양한다.

인자(仁慈)를 베푸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송축합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인자(仁慈)를
베푸시지 않으셨다면
저는 영원히 멸망당할 수밖에 없는데
인자(仁慈)를 베푸셔서
구원하여 주셨음을 찬양합니다.

주여! 이스라엘의 실패를 보면서
실망하고 분노하였던 제가
똑 같은 죄를 지었습니다.

그러나 저를 징계하시되 끝내
진멸하지 않으시고 구원하여 주셨으니
감사할 따름이옵니다.

주여! 오늘도 저를 불쌍히 여기시고
인자(仁慈)를 베푸시어 구원하소서!
구원하여 주소서!

2018. 04. 25. 수요일.
시편 106 ; 32 – 48.(우리말 성경)

광야 길에서도
가나안 복지에서
언약을 기억하시고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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